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한국당, 쿠데타 세력과 단절하려면 5·18진상규명 응하라”
상태바
與 “한국당, 쿠데타 세력과 단절하려면 5·18진상규명 응하라”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5.21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상화해 추경 처리해야”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일 더불어민주당은 5·18 광주 민주화운동 진상규명과 ‘망언 3·인방' 징계 등을 촉구하며 자유한국당에 대한 압박을 이어갔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영령 앞에 떳떳하게 우리 모두 함께 설 수 있도록 국회와 한국당의 징계 절차가 신속히 추진되고 진상규명조사위원회 구성이 완료돼 본격 활동에 착수하고 망언·역사왜곡법을 처리하는 과정에 한국당이 조속히 임해주고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한국당이) 전두환 전 정권이 독재자의 후예이자 후신임을 인정한 것이 아니냐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더이상 5·18을 정쟁 대상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속히 국회를 정상화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5·18 가치의 훼손은 민주정의당 후신인 한국당의 책임이 가장 크다"라며 “한국당은 쿠데타를 일으키고 시민을 학살한 세력과 단절하려면 진상규명 활동에 이제라도 성실히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형석 최고위원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반쪽짜리 기념식' 발언을 두고 “모처럼 정확한 워딩으로 판단했다.

   39년 동안 5·18은 발포 명령자, 암매장, 성폭행, 최근 증언된 헬기 사격까지 어느 하나 진실이 밝혀진 것 없이 늘 반쪽짜리였다"고 되받아쳤다.


 우상호 의원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김 여사의 악수 생략에 대한 한국당 논평에 대해 “그분하고만 안 한 게 아니라 앞줄에 있는 분들 3분의 1도 악수를 못 했다. 사실 왜곡이다"라며 “역대 제가 본 논평 중에 가장 졸렬한 논평"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어 “5·18 진상조사위원 위촉을 시켜서 빨리 진상조사를 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한국당에 추경안과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조속한 국회 복귀도 거듭 촉구했다.


 이해찬 대표는 회의에서 “(한국당은) 장외에서 국민을 호도할 게 아니라 추경안을 하루 빨리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라"며 “오후 여야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어렵더라도 국회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경제 가뭄이 시작됐다. 민생에도 단비가 내려야 한다"며 “여야 원내대표가 민생과 경제 활로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국회 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지혜를 발휘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오늘 격의 없는 대화 자리를 만들기 위해 호프 미팅을 한다"며 “맥주 호프가 아니라 희망 호프 미팅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설 최고위원은 이날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선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악수를 생략한 것과 관련, “징계 절차 등 황 대표가 어떤 액션을 취했으면 외면했을까 싶다"며 “황 대표 자신이 제대로 정리 못 한 데 대한 일종의 추궁이지 않았느냐 생각이 든다. ‘정확히 정리하십시오'란 뜻"이라고 주장했다.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