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시민행복도시’ 김포 실현
상태바
[기획특집] ‘시민행복도시’ 김포 실현
  • 김포/ 방만수기자
  • 승인 2019.08.0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최대 숙원사업 ‘김포도시철도’ 개통
‘김포페이’ 모바일·카드 전국 첫 동시 출시
전국 최초 중·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추진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 10대 성과 발표

경기도 김포시는 민선 7기 1주년을 맞아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문제점 등에 대해서는 대안을 마련, 시의 지속발전을 도모코자 민선 7기 1년간의 10대 성과를 발표했다.

시가 선정한 주요 시정성과는 ▲ 김포도시철도 개통 완벽 준비, ▲ 김포페이, 전국 최초 모바일·카드 동시 출시, ▲ 시도5호선 개통 등 도로교통 편의 제고, ▲ 전국 최초 중·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등 교육복지 제고, ▲ 민원콜센터 개관,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경기도내 1위, ▲ 장기도서관 및 풍무도서관 개관, ▲ 환경 T/F팀 운영으로 미세먼지 저감 및 환경오염과의 전쟁, ▲ 시네폴리스 개발 새 사업자 선정, ▲대중교통 편의 획기적 개선 등이다.

 

▲정하영 경기 김포시장

● 김포도시철도 안전 개통 완벽 준비

시민들의 최대 숙원사업인 도시철도가 오는 7월 27일 개통된다.

현재 공정률은 98%에 이른다.

개통을 앞두고 김포골드라인운영(주) 노동조합이 ‘임금 인상과 안전개통을 위한 점검, 인력구조 및 운영방식 변경’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정 시장이 개통 전 파업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 협상안을 제시, 노사 양측을 설득한 결과 지난 5월 29일 새벽에 극적으로 합의를 이끌어냈다.

그 결과 도시철도의 안전 개통과 김포골드라인운영 임직원 모두의 복지향상을 위한 노사정 상생발전 협약서가 지난 3일 체결됐다.

총 사업비 1조 5086억 원이 투입된 김포골드라인은 23.67km 전 구간 지하로 운행된다.

정거장은 10개 소이며, 김포공항역에서는 김포도시철도를 비롯 서울지하철 5·9호선, 인천공항철도, 대곡~소사선 등 5개 철도를 환승할 수 있다.

● 김포페이, 전국 최초 모바일·카드 동시 출시

지난 4월 시는 지역화폐인 김포페이를 모바일과 카드형으로 발행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바일과 카드 결제 방식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전국 최초다.

현재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다수의 지역화폐는 종이형태 상품권으로 사용이나 환전이 불편하고, 음성적인 유통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힌다. 또한 종이 제작에 따른 유통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다.

김포페이는 이러한 지류형 지역화폐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앱 기반의 상품권 발행 및 큐알(QR)코드 결제방식을 적용했다.

또한 전국 최초로 아이티(IT) 취약계층을 위해 케이이비(KEB)하나카드와 플랫폼을 연동한 체크카드를 발행해 지역화폐를 하나카드 가맹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현재 모바일 가맹점 확대를 위해 추천인에게 소정의 인센티브를 주는 프로모션과 김포페이 활성화를 위한 시민·공무원 서포터즈를 운영 중이다.

● 시도5호선 개통과 고정~서암간 도로 착공 등 도로교통 편의 제고

지난 5월 사우·풍무동 등 원도심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시도5호선 도로’가 개통됐다.

김포시보건소에서 한강로 시네폴리스 인터체인지(IC) 구간으로 길이 1.2㎞, 왕복 4차로에 총 사업비 262억 원이 투입됐다.

시는 시도 5호선 개통으로 이동거리와 시간이 단축돼 출·퇴근과 물류수송이 원활해지고, 시내구간 정체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해 10월 통진읍 고정리, 서암리 일원에 계획된 통진도시계획도로 중로 3-6호선 도로 확·포장공사도 착공됐다.

총사업비 110억 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통진읍 고정리와 서암리를 연결하는 연장 1.5㎞, 폭 12m의 왕복 2차선 도로를 개설하는 공사다.

오는 2020년 10월 개통 예정이다.

● 전국 최초 중·고교 수학여행비 지원 등 교육복지 제고

김포시가 전국 최초로 관내 중·고교 학생들에게 수학여행비용을 지원한다.

그동안 저소득층 학생 선별지원은 있었으나 지방정부가 전체 학생에게 일괄 지원하는 건 처음이다.

학생 1인당 30만 원의 경비를 지원한다.

정 시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위축된 수학여행을 활성화 해 청소년들에게 창의적인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의 교육경비 부담을 덜기 위해 수학여행비를 지원하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사람에 투자하는 교육도시’를 목표로 연간 교육예산 500억 원 편성과 중학교 신입생 교복구입비 지원, 고교 전면 무상급식 등도 추진 중이다.

 

 ● 민원콜센터 개관으로 신속한 민원 해결

지난 해 12월 전문 상담원이 민원상담을 도와주는 ‘김포시 민원콜센터’가 개소했다.

민원콜센터는 구 고촌읍사무소 임시청사 1층에 위치해 있다.

민원콜센터는 대표전화(031-980-2114)를 통해 상담원 12명이 평일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상담전화를 받고 있다.

서류발급, 부서 위치, 각종행사, 여권발급 등 단순하고 반복적인 문의에 대한 답변은 물론, 민원인이 업무담당자를 일일이 확인해서 전화하는 불편을 없앴다.

시는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일반상담을 비롯해 교통, 복지, 세금, 상하수도, 주정차까지 상담분야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정 시장은 “민원콜센터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지 김포시정에 대한 궁금증과 생활불편 신고를 원-콜(One-Call), 원-스톱(One-Stop)으로 해결할 것”이라며 “민원콜센터 운영의 내실화를 통해 최고의 행정서비스 소통채널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결과 경기도내 1위

국민권익위원회의 ‘2018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김포시가 2등급을 받았다.

경기도 31개 시·군 중 공동 최상위 등급이며, 점수 면에서는 압도적인 상위권이다.

시는 2010년부터 계속해서 권익위 청렴도 측정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평가에서 3개 등급 이상 청렴도가 급상승한 기초 지방정부는 전국 226곳 중에서 김포시를 포함한 단 4곳뿐이다.

75개 시 중에서는 김포가 유일하다.

시는 청렴도 제고를 위해 공직내부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책 마련을 추진하는 동시에 공사, 인·허가 등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업무담당자의 금품·향응·편의 수수 등의 신고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장기도서관 및 미래공작소 특화 풍무도서관 개관

지난 1월 장기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장기도서관은 총 연면적 5865㎡에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까지 이뤄져 있으며 어린이자료실, 문화교실, 동아리실, 종합자료실, 청소년자료실, 다목적강당, 북카페, 옥상정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삼차원(3D) 프린터를 갖춘 ‘메이커스페이스’와 ‘배움의 길’을 트레이드마크로 내세운 풍무도서관은 지난 5월 개관했다.

풍무2지구 근린공원 27호에 자리잡은 풍무도서관은 1998년 말 중봉도서관 개관 이래 6번째 개관하는 공공도서관이다.

어린이자료실, 메이커스페이스, 북카페, 종합자료실, 다목적실, 문화교실, 동아리실로 구성돼 있으며 1층부터 옥상정원까지 한 번에 이어지는 ‘배움의 길’은 메이커스페이스와 함께 풍무도서관의 상징이다.

● 환경 테스크포스(T/F)팀 운영으로 미세먼지 저감 및 환경오염과의 전쟁

김포시는 2018년도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추진’ 우수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시로 선정됐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오염원 관리업무 통합지침을 제정해 종합개선대책을 추진한 결과다.

또한, 시는 환경오염과의 전쟁을 선포하고 부시장을 총괄반장, 환경국장을 단장으로하는 환경개선 테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공장밀집지역 정비사업 기본계획 구상 및 타당성 조사, 공장총량제한을 통한 개별입지 공장설립 억제, 미세먼지관리종합계획 및 대책 수립 등을 추진 중에 있다.

시는 이 외에도 환경오염배출시설 영세사업장 지원 확대를 통해 대기오염방지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고, 도로 경사면 경관조림과 생태숲 조성 사업을 추진해 시의 환경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도시 안정 성장을 위한 시네폴리스 개발 새 사업자 선정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사업은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와 걸포동 일대 112만㎡에 총 사업비 9900억 원을 투입해 영상·문화산업 등이 포함된 미래형 신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0년부터 추진됐지만 기존 민간사업자가 보증금을 납부하지 않아 중도에 우선협상대상자의 지위를 상실하는 등 10년째 난항을 겪었다.

그러나 지난 달말 협성건설과 아이비케이(IBK)금융그룹이 주축이 된 ‘협성건설 컨소시엄’이 새 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시는 오는 10월까지 토지 보상을 끝내고 내년 초에 기반조성 공사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공사 기간은 약 3년으로 오는 2022년 말 완공이 목표다.

 

● 대중교통 편의 획기적 개선

오는 7월부터 ‘이음택시’가 운행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5월 택시운송사업자, 시스템운영사와 ‘이음택시’ 운송사업자 지정 및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음택시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주민들 이동권 보장을 위해 마을중심지에서 관할 읍면동사무소 소재지까지 운행하는 택시로 이용요금은 회당 1000원이다.

지난해 11월 첫 시동을 걸었던 ‘김포 이음버스’는 적자운영으로 운행을 중단하고 대신 21번 노선 3대를 증차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개정된 근로기준법으로 예상되는 시내버스 이용불편에 대비하고, 김포도시철도 개통시 환승체계 구축을 위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노선 변경, 출퇴근 시간 집중배차 등을 통해 시민 교통편의를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광역노선에 대한 전세버스 투입, 2층버스 추가 도입, 강남·서울역 심야버스 운행, 도시형교통모델 노선 신설 등도 병행해 시민 교통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시는 ▲ 장래 용수 수요량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고촌정수장 확장공사 착공, ▲ 고촌중학교 수영장 및 지장암 민원, 외곽순환도로 방음벽 문제 등 장기민원 해결, ▲ 북·남부권 종합발전계획, 2035도시기본계획 등 중장기발전계획 수립을 통한 체계적 발전과제 도출, ▲ 혁신교육지구 지정 및 500억 교육비 확보 등 교육행정 혁신, ▲ 하수도 시설 BTO사업 협약 변경을 통한 220억 원 이상 예산 절감, ▲ 북부보건과 신설(예정) 및 치매안심센터 운영 등 보건복지 향상, ▲ 한강하구 물길 열기 및 평화경제특구 추진 등 지방정부 차원의 평화분위 조성 앞장 등을 주요 성과로 들었다.

정 시장은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쉼 없이 달려온 지 벌써 1년이 지났다.지난 1년간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귀담아 들으며 김포 미래 100년의 먹거리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남은 기간도 ‘행백리자 반어구십(行百里者 半於九十)’이라는 말처럼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시민행복, 김포의 가치를 두 배로 높이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김포/ 방만수기자
bangm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