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주당, 자본시장 활성화 대책 곧 발표…“획기적 방안 집대성”
상태바
민주당, 자본시장 활성화 대책 곧 발표…“획기적 방안 집대성”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1.1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투협 방문해 “‘회수시장 활성화→신산업 활성화' 인프라 구축"
이해찬 “엔젤투자 활성화해야 경제 활력"…민생경제 행보 계속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를 방문, 증권사 ·자산운용사 사장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는 당정이 내놓은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자본시장 혁신과제' 이행방안과 증권거래세 축소·폐지 등 자본시장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자본시장 활성화 대책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15일 증권사·자산운용사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 밝혔다.
 민주당 계열 당 대표가 금투협을 직접 방문해 현장 목소리를 들은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찬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시중 유동자금이 700조원에서 1천조원에 이를 만큼 굉장히 많지만, 대개 융자나 담보대출이라 직접투자 비중은 작다는 이야기가 많다"며 “이 유동자금을 실제 투자자금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생각을 들으려고 이 자리에 왔다"고 했다.


 이 대표는 “경제 활성화에는 여러 요소가 있지만, 투자를 얼마나 활성화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일"이라며 “지금까지 (금융업계의) 투자 관행은 주로 안전한 대출 위주였는데 그렇게만 해서는 한계가 있어 조금 더 모험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은 ‘엔젤클럽에서는 12개 중 1개만 성공해도 괜찮다'는 투자 관행이 있다"며 “이런 것(엔젤투자)을 활성화해야 경제가 활력 있게 돌아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풍부한 유동자금이 필요한 곳에 제대로 쓰일 수 있도록 제반 환경을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며 “자본시장 활성화 관련 획기적 대책을 조만간 집대성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좋은 산업을 만들어도 우리나라는 회수시장이 활성화가 안 돼, 90% 이상이 상장을 통해서만 회수한다"며 “공정성에 기반한 회수시장을 활성화해서 중간 단계에서도 투자자본이 회수되고, 새로운 기술의 신산업을 활성화하는 인프라 구축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권용원 금투협회장은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들을 대표해 자본시장 활성화에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것을 약속드린다"고 화답하면서 “자본시장 활성화와 관련한 7개 법안 개정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권 협회장은 그러면서 “자본시장 관련 규제가 몇천개가 있다. 사안이 벌어질 때마다 규제가 생긴 탓"이라며 “단순히 금융투자 활성화를 위해서가 아니라 혁신성장을 위해서라도 시간이 걸려도 규제 전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비공개 간담회에서 증권사 사장들은 증권거래세 폐지와 인하 등 자본시장 발전을 위한 과세 체계의 선진화를 민주당 지도부에 주로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표는 지난 2일 열린 올해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생안정과 경제활력에 당력을 집중하는 것"이라고 말한 이후 연일 민생경제 행보를 지속했다.
 지난 3일에는 명동거리를 찾아 관광업계 간담회를 열었고, 4일에는 민생경제 관련 4개 위원회와 연석회의를 개최해 혁신성장 지원에 방점을 찍었다.


 이어 7일에는 소상공인연합회 신년회에 참석해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을 약속했고, 매주 금요일 현장 최고위를 예고한 가운데 11일 첫 방문지로 사립유치원을 골라 유치원 3법 처리를 강조했다.
 이 같은 행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신년회를 하고 이날 대기업 총수 및 중견기업인들과 간담회를 여는 등 재계와 접촉면을 넓히는 것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