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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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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 충남취재본부/ 한상규기자
  • 승인 2019.03.12 15: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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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승조 지사, 지역국회의원과 ‘국가균형발전 촉진 공동입장문’ 발표
“예타면제 본래 취지따라 정차역 설치해야…혁신도시 제외는 역차별”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이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와 충남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을 강하게 촉구하고 나섰다.


 양 지사와 강훈식·김종민·김태흠·박완주·성일종·어기구·윤일규·이규희·이명수·정진석·홍문표 의원은 12일 국회 본관서 도가 개최한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국가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양 지사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입장문을 통해 “천안아산역은 경부고속철도, 호남고속철도, 수서발 고속열차가 합류·정차하는 중요 철도역이자 수도권 인구 집중에 따른 과밀화 해소와 국토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핵심 교통 거점 시설”이라며 “그럼에도 KTX-SRT 합류로 선로 용량이 포화 상태에 이른 평택∼오송 구간에 대한 복복선 건설 사업이 천안아산역 정차 계획을 누락한 채 최근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이는 전 구간 지하화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미래 철도 수요를 간과한 결정으로 고속철도 수혜 확대와 지역발전 촉진을 기대했던 도민들에게 커다란 상실감을 안겨주고 있다”며 “지역 균형발전이란 예타 면제 본래 취지에 따라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시 천안아산 정차역을 설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는 “참여정부는 지난 2004년 공공기관 이전을 포함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및 혁신도시 사업을 전개했으나, 행정중심복합도시가 충남도 관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도 단위에서 유일하게 충남만 혁신도시 대상지에서 제외됐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충남도는 세종특별자치시 분리 출범에 따라 인구와 면적, GRDP 등 수많은 재정적·경제적 손실을 감내해야 했으며, 기존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 성장거점 육성 정책에서 소외됐고, 혁신도시법에 따른 공공기관 지역 인재 의무 채용 혜택에서마저 배제되는 등 역차별을 겪고 있다”며 “차별 없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조속한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는 양 지사와 지역 국회의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입장문 발표, 도정 설명, 지역 현안 협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국회에서 힘을 모아 줄 지역 현안’으로 ▲부남호 역간척을 통한 해양생태도시 조성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국가계획 반영 ▲석문산단 인입철도 대산항 연장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국도38호 연장 지정 및 가로림만 교량 건설 ▲서해안 스마트 하이웨이 구축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구축 ▲국방국가산업단지 개발 지원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신설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관련 법안 제·개정 ▲안면도 국제 관광특구 지정 등을 설명했다.


 또 내년 정부예산 확보 주요 현안 사업으로는 ▲미래 (제조)기술융합센터 테스트베드 구축 ▲플라즈마 활용 탄소자원화 기술 개발 ▲차세대 금속 분말 소재·부품 개발 ▲국립 해양바이오산업화 인큐베이터 시설 건립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양승조 지사는 “평택∼오송 복복선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와 혁신도시 지정은 충남의 가장 큰 현안인 동시에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사업”이라며 “이번 정책설명회 자리가 지역 현안을 넘어 더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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