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도 8공구 주민들 “화물차주차장 결사 반대”
상태바
송도 8공구 주민들 “화물차주차장 결사 반대”
  • 인천/ 정원근, 맹창수기자
  • 승인 2019.06.09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단체들 “직선거리 1km에 건설…매연·소음 심각” 市에 폐기 청원
“주차수요 50여대 규모 충분…항만公,10배 이상 680대 규모 건설”주장
항망공사 “건설 강행은 모순된 추론…세부계획 미확정·연말쯤 나올듯”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 맹창수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 8공구에 신축 아파트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9공구에 추진되는 화물차주차장 건설에 대한 주민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9일 주민단체 ‘올댓송도’ 등에 따르면 8공구에 건설되는 신축 아파트단지는 7곳으로 지난해 첫 아파트단지가 완공돼 2700여 가구가 입주했다.

   내달쯤 1곳이 더 완공되면 2100여 가구가 입주하고, 내년에는 4곳이 더 완공돼 1만800여 가구가 입주하게 된다. 오는 2023년 나머지 아파트단지가 완공되면, 8공구는 모두 1만7000여 가구가 거주하는 대규모 주거단지가 될 전망이다.


 문제는 8공구에서 직선거리로 1㎞가량 떨어진 9공구에 2021년까지 ‘항만 배후단지’가 건설될 예정이라는 점이다. 9공구 중심부 12만7000㎡에 조성되는 이 단지는 화물차주차장, 정비시설, 편의점, 식당 등 항만 배후시설들이 들어설 예정으로, 운수업체와 화물차 기사 등이 주로 이용하게 된다.


 주민들은 이들 시설 중 특히 화물차주차장에 강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있다. 매연·소음을 유발해 주민 피해가 빈발할 것이라는 게 이유다. 급기야 주민들은 지난달 21일 인천시 주민청원게시판에 주차장 건설 계획 폐기를 촉구하는 청원글을 게시했다.


 주민들은 청원글을 통해 9공구 화물차주차장은 올 12월 개장하는 신국제여객터미널의 화물차 주차 수요인 5t 트레일러 50여대 규모로 조성되면 충분하지만, 인천항만공사는 이보다 10배 이상 큰 680대 규모로 건설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인천항만공사가 신국제여객터미널뿐만 아니라, 인천항 내항·남항의 화물차 주차 수요까지 이 주차장으로 해결하려고 규모를 대폭 키울 것이라고 추정하며, 8공구 입주가 완료되면 주민 피해가 상당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올댓송도 관계자는 “인천항만공사는 주차장 건설 계획에 대해 주민 의견을 청취·수렴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약속을 어기고 애초 계획보다 더 큰 규모로 주차장을 설계하고 건설을 강행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9공구는 애초 남항과 신국제여객터미널의 배후단지로 계획된 곳이어서 이들 항만을 위한 주차장을 건설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그러나 주차장 규모 등 세부내용은 미정 상태여서 건설을 강행한다는 것은 모순된 추론”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말쯤 세부계획을 세우고 9공구 부지를 운영할 업체도 선정할 방침”이라며 “주차장으로 인한 주민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8공구 주민, 물류회사, 화물차 기사 등의 의견을 모두 수렴할 계획이니 주민들은 자리를 마련할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주민들의 청원글은 7일 현재 기준 2800여 명의 동의를 얻으며 인천시 답변 충족 기준인 3000명을 향해 꾸준히 동의 수를 올리고 있다.


 인천/ 정원근, 맹창수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