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도굴된 신안선 해저 유물 36년간 몰래 보관…도자기 57점 회수
상태바
도굴된 신안선 해저 유물 36년간 몰래 보관…도자기 57점 회수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06.13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1980년대 전남 신안군 도덕도 앞바다 '신안 해저유물 매장 해역'에서 도굴한 도자기 50여점을 30년 넘게 몰래 보관해온 6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13일 대전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매장 문화재 보호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A씨(63)를 검거,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다.

A씨가 보관해온 중국 청자 등 도자기 57점도 함께 압수됐다. 경찰은 지난 2월 문화재청과 공조 수사를 통해 'A씨가 도굴된 해저 유물을 일본으로 반출하려 한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출입국 기록을 통해 A씨가 실제 일본을 오간 사실을 확인한 경찰은 검거 전에 예상 은닉장소를 미리 파악했다.

경찰은 지난 3월 20일 A씨를 체포하는 한편 경기도 자택과 서울 친척 집 등에서 중국 청자 등 도자기 57점을 회수했다.

조사 결과 중국 공항 검색이 까다로워 반출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 A씨는 지난해 8월부터 일본으로 도자기 7점을 두 차례 들고 가 브로커에게 구매를 타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A씨가 사업 실패 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자 도자기 판매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은 A씨가 보관해온 도자기가 1981년 사적 제274호로 등록된 '신안 해저유물 매장 해역'에서 도굴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