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야, ‘나경원 연설’에 격렬 대치
상태바
여야, ‘나경원 연설’에 격렬 대치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3.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윤리위 제소에 한국 ‘투쟁’ 예고…이틀째 날선 공방
여야 4당 패스트트랙 공조 ‘정국 뇌관’…3월 국회 시계제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3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를 외면한 채 퇴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전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나온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수석대변인' 발언을 둘러싸고 여야는 13일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나 원내대표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겠다며 맹비난을 이어가고, 한국당은 이를 ‘좌파 전체주의'라고 맞받으면서 정국에 ‘꽃샘추위'가 강타한 모양새다.


 이로 인해 올해 들어 가까스로 열린 3월 임시국회가 첫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공조를 강화하고 있는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은 정국의 또 다른 뇌관이 될 전망이다.


 당장 한국당은 의원직 총사퇴, 장외투쟁 등을 언급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전날 “대한민국 대통령이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라는 낯뜨거운 이야기를 듣지 않도록 해달라"는 나 원내대표의 발언을 ‘국가원수 모독'으로 규정한 민주당은 이날도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이해찬 대표는 나 원내대표를 겨냥해 “대통령과 국민 모독하는 발언을 보면서 ‘자포자기하는 발언이구나' 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극우와 반평화 정치, 국민을 분열시키는 혐오의 정치이자 몽니"라며 “나 원내대표가 발언을 철회하고 사과하지 않으면 윤리위 제소 등 강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 직후 나 원내대표를 윤리위에 제소할 방침이다. 나 원내대표의 원내대표직 사퇴를 넘어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반면 한국당은 정부·여당이 야당을 통해 전달되는 ‘국민의 아우성'을 귀담아듣지 않고 독선과 오만의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국민 목소리를 대신 전하는 야당 원내대표에 대한 윤리위 제소는 국민을 제소하는 것이고, 야당 원내대표의 입을 틀어막는 것은 국민의 입을 틀어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원수 모독이라는 말 자체가 국민에 대한 모독"이라며 “이해찬 대표가 어제 국가원수모독죄 발언을 한 것은 왜 좌파독재인지 스스로 고백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민주당의 윤리위 제소 방침을 좌파 전체주의라 불렀다. 특히 황교안 대표는 이날 본회의 직후 의원총회를 소집하며 ‘끝장 투쟁'을 예고했다.


 한선교 사무총장은 “제1야당 대표의 연설을 제일 먼저 방해하기 시작한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를 윤리위에 제소해야 한다"며 “나 원내대표에게 다시 한번 파이팅을 외친다"고 말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유신 시대 이후 국회의원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 윤리위에 제소하는 일은 없었다"며 “이런 행태가 바로 좌파 전체주의가 아니고 무엇이겠나"라고 반문했다.


 이런 가운데 원내 제3당인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한국당을 ‘거대 양당'이라 지칭하며 싸잡아 비판하는 입장을 유지했다.


 손학규 대표는 당 회의에서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정치적 금도를 넘었다. 김정은 수석대변인이니 하는 언어는 일반 국회의원으로서도 써서는 안 될 말"이라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다른 한편 민주당의 반응도 도저히 지켜볼 수 없을 정도로 한심했다"며 “집권여당의 인내심과 포용심 없는 모습에 국민이 기가 찼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의 패스트트랙 공조도 여야 대치 국면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선거법 개정에 나설 생각이 전혀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다"며 “4당 공조를 통해 입법 성과를 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나 원내대표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에 올린다면 국회가 그 앞날을 가늠할 수 없는 길로 갈 것"이라며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 저지하겠다"고 경고했다.


 일단 한국당을 뺀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전후해 회동, 선거제 개혁 단일안을 막판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전날 오후 비공개 회동을 통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 처리에는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