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준영 사태’ 2차 가해 논란
상태바
‘정준영 사태’ 2차 가해 논란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3.15 0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자 유추 그만”...‘지금 당신이 멈춰야’ 경고장 캠페인도


정준영(30)의 불법 촬영 동영상 유출 사건이 파장을 일으키는 가운데 피해자가 누구인지 추측하거나 알아내려는 관심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피해자가 누구인지 알려지면 2차 피해로 직결되는 데다 실제 피해자가 아닌데도 유언비어에서 피해자로 지목되면 돌이키기 힘든 물질적·정신적인 타격을 입는다는 지적이다.


정준영의 불법 촬영 동영상 유출 의혹이 불거진 지 3일이 지난 14일 현재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 '정준영'을 검색하면 여러 여자 연예인들이 이름이 연관 검색어로 노출된다.


정준영의 불법 촬영 피해자가 누구인지를 다룬 이른바 '찌라시'가 여러 건 유포됨에 따라 사실인지 확인하려는 이들이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고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찌라시들은 모두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다. 명단에 이름이 오른 연예인들은 소속사를 통해 "악성 루머를 작성하고 배포한 사람을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한 방송사는 뉴스 영상에 정준영 사건의 피해자가 누구인지 암시하는 내용을 보도했다가 여론의 질타를 받고 리포트를 온라인에서 삭제하기도 했다.


이 같은 현상을 두고 한국여성아동인권센터 이명숙 대표(변호사)는 "성범죄 피해자의 인적사항이나 불법 촬영 영상이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것은 1차 가해보다 심각한 2차 가해를 초래할 수 있다"며 "1차 가해는 (피해자와 가해자) 둘의 문제지만, 온라인으로 번지면 수습할 수 없는 치명적인 피해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뿐 아니라 일반 시민 사이에서도 이번 사건의 2차 피해 방지 노력과 함께 왜곡된 성문화와 의식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정준영 사건 피해자를 암시하는 뉴스 보도를 비판하는 댓글이 여러 건 게재됐다. 이들은 "가해자가 저지른 일만 강조해도 모자랄 판에 피해자를 왜 강조하나", "피해자가 누군들 무슨 의미가 있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