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현직 구청장 불출마’ 남동구청장 선거 치열한 4파전
상태바
‘현직 구청장 불출마’ 남동구청장 선거 치열한 4파전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18.05.25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밀집 ‘인천 행정 중심지’ 무주공산에 저마다 필승 출사표
원도심 재생·남동산단 업그레이드·소래포구 현대화 등 현안 즐비

▲왼쪽부터 이강호 김석우 이화복 배진교 인천 남동구청장 후보

 인천시청·시교육청·지방경찰청 등 주요 공공기관이 밀집한 남동구는 6·13 지방선거에서 현직 구청장이 출마하지 않아 혼전이 예상된다.
 자유한국당 장석현 남동구청장(63)은 제19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홍준표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며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기소돼 1·2심에서 구청장 직위 상실형에 해당하는 벌금 120만 원을 각각 선고받았다.


 장 구청장의 불출마로 ‘무주공산’이 된 남동구청장 선거에는 더불어민주당 이강호(51), 한국당 김석우(64), 바른미래당 이화복(59), 정의당 배진교(50) 후보 등 4명이 각축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당 이 후보는 남동구에서 시의원에 두 차례 당선됐고, 지난해 대선 때 민주당 인천국민주권선거대책위원회 선대본부장을 역임했다. 이 후보는 소래포구 현대화 사업을 비롯 남동산단·남촌동 일대 도시첨단산단 조성, 인천지하철2호선 운연역∼서창2지구 2.2㎞ 구간 연장 추진 등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했다.


 한국당 김 후보는 운수업체 대표로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며 남동구의회 의장을 지냈다. 김 후보는 ‘구민이 행복한 남동의 미래’를 구정 목표로 내걸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원센터 운영, 소상공인 특례보증사업 확대, 결혼정책 추진 부서 설치, 중·고교생 신입생 교복 구입 지원, 주민자치센터 내 문화기능 확대 등을 공약했다.


 바른미래당 이 후보는 청운대 교수 출신으로 ‘인천 토박이’이자 ‘도시설계 전문가’를 자임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일 잘하는 공직사회 건설, 소래포구·습지 중심의 논현·서창 종합개발, 구월지구 내 호수공원 조성, 재개발·재건축 분쟁 해소, 모래네시장·구월시장 활성화를 핵심공약으로 내세웠다.


 정의당 배 후보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시 야권 단일후보로 남동구청장에 당선돼 4년동안 구청장을 지낸 경력을 앞세우고 있다. 배 후보는 고교 무상교육, 생태친화형 테마공원 조성, 소래포구 등 지역경제 활성화, KTX 광명역 연계, 청년지원 수당, 미취업청년 건강 검진 등을 공약으로 정했다.


 올해로 남구에서 분구된 지 30년을 맞은 남동구는 ‘인천 행정중심지’에 걸맞은 원도심 재생사업과 지역 균형발전 추진, 국내 최대 중소기업 전용 국가산업단지인 남동산단 업그레이드, 수도권 관광명소인 소래포구 현대화 사업 등이 현안으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