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TP, 지역 기술혁신형 기업 육성 ‘미래융합센터’ 준공
상태바
포항TP, 지역 기술혁신형 기업 육성 ‘미래융합센터’ 준공
  • 포항/박희경기자
  • 승인 2019.12.05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등 첨단 벤처기업 입주 유도로 기업간 융합 촉진

(재)포항테크노파크(이하 포항TP, 이사장 이강덕)는 지난 4일 4차산업혁명 선제적 대응 및 신성장 산업간 융합을 촉진하기 위해 건립된 제5벤처동(이하 미래융합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

미래융합센터는 지역 기술혁신형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포항시와 포항TP가 투자해 건립한 건물로 지상 5층, 연면적 6077㎡ 규모다. 미래융합센터는 기업입주공간과 대회의실, 구내식당 등 편의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 및 경북SW융합진흥센터 등 지역 4차산업을 주도할 분야별 거점센터들도 자리를 잡을 예정이다.

포항시와 포항TP는 미래융합센터에 4차산업 혁명시대 핵심사업인 ICT/SW, 바이오, 그린에너지, 신소재 분야 첨단벤처기업의 입주를 유도해 기업간 융합을 촉진시키고, 연구소기업 설립 및 유치를 통한 거점으로 미래융합센터를 혁신성장의 요람으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미래융합센터는 크게 3가지의 상징적 의미를 가진다. 포항의 미래산업 육성과 신성장 산업간 융합의 장을 마련하겠다는 의미다. 포항TP는 특화센터인 경북SW융합진흥센터와 첨단바이오융합센터를 바탕으로 ICT/SW와 바이오 산업간 융합을 촉진하고 관련 기업을 적극 육성시킬 계획이다. 또한 관련 산업분야 혁신형 기업을 입주시키고, 스킨십을 강화할 수 있는 교류회 및 컨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기업간 상호 시너지 발생을 주도할 계획이다.

또 포항의 미래신성장 산업이 될 차세대 그린에너지 분야의 선도적 대응을 위한 기반을 의미한다. 포항TP는 산업통상자원부 수소경제 4대 분야 중 하나인 수소·연료전지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지난 8월 포항공과대학교,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 포항산업과학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지역에 분산돼 있던 연료전지테스트베트 장비를 통합해 미래융합센터 2층에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를 구축했다.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는 포항TP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조성 및 지역 관련기업들의 성능검증과 기술향상에 기반이 될 예정이다.

이점식 원장은 “미래융합센터를 기반으로 한 연구소기업 및 기술혁신형 벤처기업의 성공 스토리 창출을 위해 선진 기업지원시스템 도입, 지역기업 투자 활성화, 신산업 육성 선도, 지역 R&BD기관과의 협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미래융합센터에서 유니콘 기업이 탄생해 포항시 4차 산업을 상징하는 건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