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삼척 지역사회단체 “日 석탄재 수입 그만”
상태바
삼척 지역사회단체 “日 석탄재 수입 그만”
  • 삼척/ 김흥식기자
  • 승인 2019.08.0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 지지·동참” 수출규제 규탄 성명서 발표
시멘트 부원료용 일보산 폐기물·석탄재 수입업체 각성 촉구
<전국매일신문 삼척/ 김흥식기자>

 강원 삼척시 지역사회단체들이 전국 52개 기초단체장(일본수출규제 공동대응 지방정부연합)들이 최근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지지하며 동참한다”는 내용의 일본 수출규제를 규탄하는 성명서 발표에 적극 지지 동참운동에 나섰다.


 4일 지역사회단체들에 따르면 “일본정부의 수출규제조치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맞서 한국은 물론 전세계인에 대한 경제보복 행위이며, 정부차원의 강력한 대응은 물론 지방정부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전국민이 하나 돼 한 목소리를 내야하며, 지방정부차원에서 시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은 물론 일본여행 보이콧 등 생활실천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사회단체는 “특히 지리적으로 석회석이 많이 분포돼 있는 강원 영동지방은 삼표시멘트, 쌍용양회 공업, 라파즈한라시멘트, 한일시멘트 등 시멘트업체들이 방사능 오염 우려가 있는 일본 폐기물인 석탄재를 국내 시멘트회사들이 시멘트 제조과정에서 원가절감을 이유로 석탄재를 부원료로 활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국내 화력발전소에서 발생되는 석탄재도 남아돌아 매립하는 상황에서 일본산 폐기물 석탄재를 수입하는 대가로 일본으로부터 매년 각 업체당 수백억 원의 지원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한 최근 국내로 수입되는 폐기물이 급증하고 있고, 시멘트 업계에서는 국민들의 생존권 및 환경을 담보로 수천억 원대의 지원금을 받으면서까지 일본으로부터 폐기물까지 반입하고 있어, 이는 우리나라가 주변국의 폐기물까지 대신처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시멘트 부원료로 사용한다는 미명하에 국민정서에 반하는 일본산 폐기물 및 석탄재를 시멘트공장들이 일본에서 수입하기 전에는 석탄재 재활용률이 100%로 모든 석탄재를 시멘트공장이 가져가 매립할 석탄재가 아예 없었지만, 지금은 일본에서 수입하는 석탄재 양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국내석탄재 재활용률은 약40%대를 밑돌고 있어, 그 결과로 매립장 부족사태가 발생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석탄재가 많이 남아돌고, 매립장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주거 환경의 악영향과 지역민이 처한 위기의식에 대한 전후 사정을 무시한 채 국내 시멘트 공장들이 멀리 일본에서까지 페기물 석탄재를 수입해 오는 이유는 국내화력발전소 처리비용 보다 일본폐기물처리비를 많이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해 삼척시민들은“불매운동을 적극 지지하며, 일본의 수출규제조치가 지금처럼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더 강화된다면 일본산 폐쓰레기, 폐타이어 및 석탄재 수입 보이콧에 대한 검토에 들어갈수 있으며, 이는 곧 일본 국내의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 일본인들의 생존권에 대환란이 초래될 것”이라고 시민 및 단체들은 강력히 경고하고 나섰다.


 삼척/ 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