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초구 무단투기 육성 경고방송 경고시스템 도입
상태바
서초구 무단투기 육성 경고방송 경고시스템 도입
  • 이신우기자
  • 승인 2018.05.23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OT 기반…“이곳에 쓰레기를 버리시면 안됩니다”

<전국매일/서울> 이신우기자=“이곳에 쓰레기를 버리시면 안됩니다.” 무단쓰레기를 버리면 즉시 생생한 육성의 경고방송이 나온다.

 

서울 서초구는 전국 최초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 상습 무단투기 장소 14곳에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쓰레기 무단투기 실시간 육성 경고방송 시스템(사진)’을 시범운영 한다고 23일 밝혔다.

 

IOT 기반 무단투기 감시시스템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구 관제센터에서 무단투기자에게 육성으로 경고방송을 하는 것이다.

 

이 시스템은 무단 투기자 접근시 보안등에 설치된 카메라와 인체 감지센서에서 구관제센터 모니터로 전송되면 빨간불이 들어온다. 담당직원은 무단투기 사람에게 바로 ‘이곳에 쓰레기를 버리시면 안됩니다.’라는 경고 방송을 한다.

 

‘무단투기 감시시스템’은 고화질(200만 화소)의 지능형 CCTV를 설치해 무단투기 유무를 감시하며, 주민 소음을 최소화하고 무단투기자만 경고방송이 들리는 초지향성 스피커도 장착돼 있다. 또 설치지역이 더 이상 무단투기를 하지 않아 성과가 나타나면 다른 투기지역으로 이동 설치할 수 있어 예산절감의 효과도 있다.

 

특히 야간에는 인체 감지센서를 통한 자동 경고 방송 및 녹화가 이루어져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게 했다. 또 ‘쓰레기 무단투기금지’ 라는 형광글씨가 바닥에 비추는 로고라이트를 상시 가동한다. 이는 범죄 예방 환경설계인 셉테드(CPTED) 효과도 있다는 게 구관계자의 설명이다.

 

최형순 구청소행정과장은 “앞으로도 골목길 주변 환경개선 등 도시미관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 며 “‘클린도서 서초’를 만들기 위해 성숙한 시민의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신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