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동구 전국 최초 직영․최대규모 노동권익센터 문연다
상태바
강동구 전국 최초 직영․최대규모 노동권익센터 문연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6.1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사․노무사․ 심리상담사 등 전담 공무원 21명 구성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는 오는 20일 전국 최초로 노동권익센터(천호동) 문을 열고 업무에 들어간다.

 

  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

 

​​

강동구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천호역세권에 둥지를 튼 노동권익센터는 450㎡ 규모로 민원실, 일자리센터, 심리상담실, 교육장, 회의실, 행정사무실 등으로 구성됐다.

노동권익센터는 전국 최대 규모의 전문 인력이 상주하는 전국 유일의 자치구 직영 센터로 운영된다.

​취약계층 노동자를 위한 고용, 법률․노무상담 이외에도 지방자치단체의 다양한 민원 서비스 운영제도를 접목시켜 복지, 금융, 주거, 건강문제 등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한다.

특히 강동구 주민이 송파구에 있는 고용노동부까지 가지 않고 센터에서 취업성공 패키지, 내일배움카드 접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동부지청과 잠정 협의도 마친 상태다.

타 지역 노동권익센터는 위탁 체제로 평균 4명의 소규모 인원으로 운영되는데 반해 강동구는 변호사, 공인노무사, 심리치료사를 포함, 21명의 정규직 공무원으로 센터를 구성하는 등 지방자치단체 최대 인력을 확충하였고, 한 자리에서 복합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일자리센터와 복지서비스 분야를 합류시켰다.

이를 위해 강동구는 노동권익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를 제정해 노동자의 노동권익 보호 및 증진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노사민정협의회 설치 및 운영조례를 제정해 노사 갈등을 제도권 안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센터에서는 △법률지원사업 △ 정서지원사업 △노동교육사업 △고용지원사업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사업 등을 벌일 계획이다.

또 강동구는 오는 8월말 이동노동자지원센터를 마련해 ‘이동노동자’란 대리 운전, 퀵서비스, 택배, 수리, 간병인 등 플랫폼 중개를 통해 단속적으로 일자리를 받아 고용계약을 체결하지 않고 소득을 획득하는 노동자로 노동환경이 열악한 대표적 직종이다.

 

이동노동자 지원센터는 단순한 휴식공간 제공 뿐 아니라 ‘이동노동자 커뮤니티’ 촉진 및 자조모임 지원, 다양한 법률 및 생활고충 상담과 각종 정보 제공, 직업·전직·건강 등 권익증진을 위한 교육사업, 기타 복지 서비스 등도 연계․지원할 계획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오래 전부터 열악하고 불평등한 노동문제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해왔다. 노동을 본질적 가치로 존중하고 성장 속 분배의 정의를 실현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지켜 내겠다. 강동구 노동권익센터는 노동권익 보호와 증진을 위한 거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