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트럼프 “비핵화 많은 진전…회담장소도 정해”
상태바
트럼프 “비핵화 많은 진전…회담장소도 정해”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1.2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미 정상, 김영철 통해 의사 타진
비핵화 실행-상응조치 교감 관측
영변 핵사찰·폐기-ICBM 폐기로
일부 제재완화와 맞교환방안 거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침묵을 깨고 19일(현지시간) 북한 비핵화와 관련, “많은 진전”을 언급했다. 또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할 “나라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방미 중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의 전날 만남을 거론하면서 나온 발언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2차 핵담판 문턱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미한 김 부위원장과 전날 만난 자리에서 북미 간에 비핵화 실행조치와 상응조치를 둘러싼 의제 조율에 진전이 있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어 주목된다.


 2차 정상회담의 예비담판 격이었던 이번 백악관 면담에서 양측이 어느 정도 주파수를 맞췄느냐에 따라 이후 디테일을 조율할 ‘스톡홀름 실무협상’과 이어지는 두 정상 간 본 담판의 성과와도 직결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김 부위원장의 백악관 예방과 관련, “우리는 어제 북한 측과 매우 좋은 만남을 가졌다. 엄청난 만남이었고 거의 2시간 동안 이어졌다”며 먼저 말을 꺼낸 뒤 “비핵화에 관한 한 많은 진전을 이뤘고 다른 많은 것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나라도 선정됐지만 추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도 자신도 재회를 고대하고 있다는 말도 빼놓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와 관련해 ‘많은 진전’을 거론함에 따라 전날 김 부위원장과의 백악관 면담에서 비핵화 실행조치-상응조치 주고받기를 놓고 북미간에 큰 틀의 교감을 이룬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무엇보다 이번 백악관 회동은 북미 정상이 2차 대면 담판에 앞서 북측 메신저를 가운데에 두고 서로의 의사를 타진하는 ‘톱다운 소통’ 성격이 크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이 ‘복심’인 김 부위원장 편에 보낸 친서에서 비핵화 추가 조치에 대한 ‘중대 결단’의 내용을 담았는지, 이에 대한 상응 조치로 트럼프 대통령은 어떠한 ‘보따리’를 풀어놓았는지가 관건이다.


 그 내용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실제 북미 정상은 이날 친서를 서로 교환한 것으로 알려져 그 안에 이번 정상회담과 관련해 상대방에게 타전하는 메시지가 담겼을 것으로 보인다.
 북미 간 딜과 관련, ‘영변 핵시설 사찰 및 폐기’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폐기 또는 해외반출’ 카드를 개성공단 재개 등과 맞물린 일부 제재완화와 맞교환하는 방안이 무게 있게 거론돼 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말대로 ‘많은 진전’이 있었다면 이를 토대로 ‘스티븐 비건-최선희 라인’의 스웨덴 실무협상에서의 세부조율을 거쳐 ‘2월말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두 정상의 ‘통큰 담판’으로 귀결될 수 있을지로 시선은 모아진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비핵화 문제의 많은 진전을 말하면서 “다른 많은 것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한 대목과 관련, 미국 측이 북측의 비핵화 실행조치에 대한 반대급부로 제공할 상응 조치와 관련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연락사무소 개소 등 관계개선 방안과 함께 인도적 지원, 종전선언 등이 가능한 카드로 거론돼 온 가운데 북한이 강하게 요구해온 제재완화와 관련해서도 미국측이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 연동해 유연성을 발휘할 가능성도 일각에서 제기돼왔다.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다자회담 논의 문제도 포함돼 있을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2차정상회담과 관련, 개최할 나라를 정했다고 밝힌 부분도 정상회담 실행계획(로지스틱스)에 대한 조율이 일차적으로 어느정도 마무리됐다는 신호로 읽힐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