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산불 빠진 재난방송시스템, 강원 산불에 먹통”
상태바
“산불 빠진 재난방송시스템, 강원 산불에 먹통”
  • 이신우기자
  • 승인 2019.04.21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상직 의원 “관련법 정비해야…방통위 재난방송 요청도 늦어”

<전국매일> 이신우기자 = 재난 발생 시 '재난방송온라인시스템'이 이번 강원도 속초·고성 산불 때는 전혀 작동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윤 의원이 지난해 3월 방송통신위원회가 작성한 '재난방송 등 종합 매뉴얼 표준안'을 분석한 데 따르면, 재난방송온라인시스템에 화재(산불)가 누락돼 있었고 산불 예방·방재 주무 부처인 산림청도 해당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았다.


방통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재난 발생 시 각 방송사에 재난방송을 요청하고 신속, 정확하게 방송이 이뤄지도록 재난방송온라인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재해·재난이 발생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는 경우, 각 기관에서 해당 시스템에 재난방송 요청문을 등록하면 방송사로 자동 전파돼 재난방송을 하는 체계다.


그러나 재난방송온라인시스템에 화재, 특히 산불이 누락됐고 산림청도 해당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아 이번 산불 발생 당시 재난방송 요청이 실시간으로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윤 의원은 지적했다.


산림청은 대형 화재로 확산한 지 2시간이 넘은 지난 4일 오후 9시 45분이 넘어서야 KBS 등 주요 방송사에 문자메시지로 강원도 산불 상황을 발송했다.

오후 7시 17분께 고성 토성면 주유소 인근에서 시작된 산불은 강풍을 타고 대형 화재로 번진 상태였다. 방통위는 재난방송온라인시스템에 산불, 산림청이 누락된 것에 대해 "관련 법적 근거가 없어서 그런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윤 의원은 "법적 근거가 없다고 손 놓고 있을 게 아니라 법령을 정비해야 함이 마땅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방통위는 일부 방송사가 최초로 자막정보를 송출한 시간보다 5시간 30분이나 늦게 지상파 방송사 등에 재난방송을 카톡으로 요청했다고 윤 의원은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