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주 국제 에너지 과학연구단지 조성 ‘본궤도’
상태바
경주 국제 에너지 과학연구단지 조성 ‘본궤도’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07.16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형원자로 개발’ 혁신 원자력기술硏
중수로 원전 해체기술원 등 설립 확정
지속적 연구개발 핵심시설 속속 유치
원자력 연구~처분 전주기 완벽 구축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경북 경주에 소형원자로 개발 등을 담당하는 가칭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이 들어선다.


 이에 따라 국제 에너지 과학연구단지에 들어설 핵심시설을 속속 유치해 단지 조성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중수로 원전 해체기술원 경주 설립도 지난 4월 확정됐다.


 16일 경북도와 경주시에 따르면 가동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에너지 산업 선도를 위해 경주 감포관광단지에 국제 에너지 과학연구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감포관광단지 개발이 거의 끝났으나 분양이 안 돼 에너지 과학연구단지를 만들기로 했다.


 단지에 중수로 해체기술원, 원자력기술연구원, 방사선융합기술원, 국가지진 방재센터, 에너지비즈니스센터, 국제원자력기구(IAEA) 분소 등을 유치하는 것이 목표다.


 이 기관들 가운데 가칭 혁신 원자력기술연구원은 이날 도와 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설립 협약을 해 첫걸음을 뗐다.


 원자력기술연구원은 앞으로 다양한 상업용 소형원자로를 개발하는 연구기반을 구축해 미래 원전 수출 시장을 선도하고 각종 재난에서 안전한 원자력 기술 개발, 방사성폐기물과 원전 해체 등 원자력 산업 현안 연구개발을 하게 된다.


 도는 우선 땅 매입과 설계 등 기본 인프라·선도시설에 6210억 원, 정주시설인 사이언스 빌리지 사업에 1000억 원이 들어가고 건설과 장비 구축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규모가 훨씬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연구개발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경제적 파급효과는 약 1조 334억 원에 달하고 직접 고용 1000명, 취업 유발효과가 7341명에 이를 것으로 본다.


 도와 시는 중수로와 경수로를 모두 포함한 원전해체연구소 유치에 힘을 쏟았으나 정부는 부산·울산 접경지에 경수로를, 경주에 중수로 해체기술원을 설립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구체적 사업 규모가 확정될 예정이지만 도는 중수로 해체기술원 설립에 500억 원 이상 들 것으로 본다.


 도는 내년부터 기술원 설립을 위한 땅 매입과 실시설계를 위해 국비 100억 원을 정부에 요청해둔 상태다.


 경수로 해체는 미국, 일본, 독일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중수로 해체는 아직 구체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최초 중수로 해체기술원 설립으로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또 국내 원전 30기를 해체하면 낙수효과 18조 3000억 원 가운데 경주 3조 9000억 원 등 도내에만 8조 7000억 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본다.


 이와 함께 방사선 이용 세계시장 규모가 계속 늘어 전략적인 육성이 필요하다고 보고 양성자가속기와 이온빔 장치(경주), 방사광가속기(포항) 등 기존 인프라와 연계한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방사선융합기술원 설립에도 적극적이다.


 이미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마쳤으며 설립에 1200억 원 정도가 들 것으로 추산하고 국비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


 도는 중수로 해체기술원과 원자력기술연구원에 이어 방사선융합기술원까지 유치하면 에너지 과학연구단지에 핵심 시설이 모두 들어서는 만큼 관련 산업을 견인하고 지역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철우 지사는 “원자력 관련 연구와 설계, 운영, 해체, 처분까지 전국에서 처음으로 원자력 전주기 산업을 완벽하게 구축하게 됐다”며 “원자력 분야 신기술 개척에 유리한 위치에서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