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한국당 내부 ‘부글부글’
상태바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한국당 내부 ‘부글부글’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10.24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수사일 뿐…공천, 특정인 판단할 문제 아냐”
‘조국 공신' 표창장 수여도 눈총…“국민 승리인데 교만”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 대상 의원들에게 내년 총선 공천 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자유한국당 지도부가 거론하자 당 일각에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황교안 대표도 2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에 대해 상응하는 평가를 하는 것은 마땅하다”며 “당에 기여한 부분에 대해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 반드시 (공천 심사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며 나 원내대표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하지만 지난 4월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당 전체가 대여투쟁에 나선 만큼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의원들에게만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것에 대한 공정하지 않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은) 나 원내대표 개인의 생각일 것”이라며 “공천은 공정하고 투명하고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조 최고위원은 “어떤 후보를 내세워야 당선이 가능하고 국민 여망에 부합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공천심사위원회가 판단할 몫”이라며 “특정인이 판단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유기준 의원도 전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천은 원내대표 소관이 아니므로 원내대표가 관련 이야기를 하더라도 정치적 수사인 것”이라며 “다만 패스트트랙뿐 아니라 당을 위해 노력한 의원들의 공과는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선진화법 위반이 패스트트랙 저지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벌어진 일이었다고는 해도 엄연한 현행법 위반인 만큼 당 지도부가 나서서 면죄부를 주는 것이 국민정서상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 22일 당 지도부가 조국 인사청문대책 태스크포스에 속한 이른바 ‘조국 사퇴의 유공 의원' 등에게 표창장과 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주며 자축한 것 역시 여론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조국 관련 여러 의혹이 아직 진행 중이고, 국민의 승리인데 (한국당의 표창장 수여는) 국민들이 봤을 때 자칫 교만해 보일 수 있어서 썩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강석호 의원도 불교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한국당 내 100여명의 의원 중 적극적으로 나서는 분들도 있고, 당론에 따라 뒤에서 묵묵히 자기 책임을 다하는 의원들도 있다”며 “조국 사퇴와 관련해 상을 주고 칭찬한 것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거기 끼지 못한 의원들 사이에서 섭섭하다는 반응이 안 나오겠나”라고 불편한 심경을 표했다.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과 ‘조국 사퇴'에 기여한 의원들에 대한 표창장 수여를 둘러싼 이 같은 당내 잡음을 놓고 ‘차기 원내대표 경선과 관련한 갈등이 기저에 깔렸다'는 말도 나온다.


 나 원내대표 중심의 원내지도부에 대한 반발 성격을 띤다는 것이다. 나 원내대표의 임기는 오는 12월 공식 종료되지만, 당헌당규 규정에 따라 내년 총선까지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관련해 ‘총선을 앞두고 원내대표를 교체해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진 의원들 사이에서 반발 기류가 감지된다.


 강석호 의원은 불교방송 인터뷰에서 “나 원내대표가 임기를 마치면 많은 의원이 원내대표 자리에 도전하지 않을까 싶다. 한두 분이라도 나온다면 경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원내대표 경선에 나설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부정은 않겠다. 추이를 보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