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유시민 “선거에 나가기 싫다”
상태바
유시민 “선거에 나가기 싫다”
  • 서정익 기자
  • 승인 2019.01.0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팟캐스트 방송 ‘고칠레오’ 통해 정계복귀설 부인
“정치 시작하면 ‘을’…무거운 책임 맡고 싶지 않아”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시민 이사장은 7일 “선거에 나가기 싫다”며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계복귀설을 부인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노무현재단을 통해 공개한 팟캐스트 방송 ‘고칠레오’를 통해 “제가 만약 다시 정치를 하고, 차기 대선에 출마할 준비를 하고, 실제 출마를 하고, 대통령이 될 수도 있고 떨어질 수도 있지만, 그 과정에서 제가 겪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이사장은 특히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국가의 강제 권력”이라며 “국가의 강제 권력을 움직여 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무거운 책임을 맡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치를 다시 시작하면 하루 24시간, 1년 365일이 다 을(乙)이 되는 것”이라며 “저만 을이 되는 게 아니라 제 가족도 다 을이 될 수밖에 없다”며 선출직에 나서지 않겠다는 의사를 거듭 밝혔다.


 유 이사장은 ‘차기 대권 유력 주자로 올라 있는 본인의 모습에 어떤 느낌이 드나’라는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의 질문에 “난감하다”면서 웃었다.
 이어 “제가 정치를 안 해본 사람이면 ‘기분 좋다’고 할 수도 있는데, 제가 10여년 정치를 해본 입장에서 이런 상황은 되게 곤혹스러운 것”이라고 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4일 정치·사회 현안을 다루는 ‘유시민의 알릴레오’ 첫 방송을 공개한 데 이어 이날 ‘가짜뉴스’를 반박하는 ‘고칠레오’를 추가 공개했다.
 유 이사장이 방송을 업로드하는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은 이날 구독자가 50만 명에 육박했으며, 알릴레오 첫 방송 조회 수도 200만 회를 돌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