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원도 ‘원격의료규제자유특구’ 추진 난항
상태바
강원도 ‘원격의료규제자유특구’ 추진 난항
  • 춘천/ 김영탁기자
  • 승인 2019.08.21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춘천/ 김영탁기자>

강원도 춘천·원주가 전국 유일의 원격의료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되었으나 강원도내 의료계의 반발로 원격의료 시행까지는 난관이 예상된다.


원격진료 특구로 춘천·원주가 선정된 이후 강원도의료계의 반발을 의식 최문순 강원지사가 강원도의사회와 만나 설득을 시도했지만 강원도의사회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 지사는 지난 19일 강석태 도의사회장을 만나 원격의료 참여와 협조를 요청했다. 최 지사와 강 회장이 원격진료사안을 두고 대면한 것은 두 번째이다.

 

앞서 강원도는 도의사회측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며 원격의료 시행을 위한 타협점을 찾는 방안을 모색하자고 제안한 바 있었다. 도의사회 측은 최 지사와의 두 번째 만남에서도 의사회 자체적으로 대책위를 구성할 계획이며 일단 도가 제안한 협의체에는 참여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했다. 사실 의사회가 자체적으로 꾸릴 대책위는 `원격의료 저지'를 위한 기구로 강원도의 기대와는 거리가 먼데다 강원도의사회는 원격의료 강행 시 전국 의료기관의 휴진까지 검토한다는 입장이라 앞으로도 강원도와 강원도의사회의 의견조율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강원도의사회는 19일 최지사와 두 번째 만남에서도 이날 원격의료의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의료 저수가 문제, 원격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의료사고의 위험성 등을 지적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강원도는 강원도의사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담당부서인 전략산업과는 물론 복지 및 의료 관련 담당부서를 총망라한 TF를 구성하는 등 원격진료특구에 대한 사업추진을 진행하는 한편 강원도의사회와의 대화도 계속적으로 진행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23일 최 지사가 직접 상경해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을 만나 설득을 이어 가기로 했다.강원도 관계자는 “원격의료 시행을 서두를 필요는 없고 의료계의 입장을 모두 반영한 모델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며 강원도의사회와의 대화를 강조하였다.

 

춘천/ 김영탁기자 (youngt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