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패스트트랙 파열음’ 바른미래당…의총서 정면충돌
상태바
‘패스트트랙 파열음’ 바른미래당…의총서 정면충돌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3.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당이 여야 4당의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 문제를 둘러싸고 20일 두쪽으로 나뉘어 정면충돌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당내 다수인 국민의당 출신 의원들의 의견을 토대로 패스트트랙 강행 의사를 밝힌 데 따른 것이다.


 특히 김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추인을 받지 못하면 원내대표직을 사임하겠다'며 배수진을 치고, 반대파 의원들은 ‘해당 행위를 한 김 원내대표를 징계해야 한다'고 맞서 갈등은 격화하는 양상이다.


 그동안 당 정체성 및 이념을 놓고 마찰음을 빚어온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 추진을 둘러싸고 파열음을 낸 셈이다. 갈등 봉합이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날 오전 9시부터 국회에서 비공개로 열린 의원총회에는 총 29명의 의원 중 24명이 참석했다.


 바른정당계 좌장으로 그동안 당 회의에 참석하지 않던 유승민 전 대표도 자리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손학규 대표와 이준석 최고위원 등 지도부에 속한 원외 인사들도 함께했다.


 의총에서는 오전 내내 격론이 이어졌다.


 우선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또는 선거제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하는 발언이 쏟아졌다.


 나아가 이들은 “패스트트랙과 관련해 당론 의결이 의무는 아니다"라고 발언한 김 원내대표를 비판하며 선거제 패스트트랙을 하려면 당론 의결을 거치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승민 전 대표는 “게임의 룰인 선거법을 숫자로 밀어붙이는 것은 안 된다"며 선거제 패스트트랙 추진에 반대 입장을 밝히고 “선거법과 2개 법안을 연계하는 것은 더더욱 안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병국 의원은 “선거제 패스트트랙은 고육지책으로 할 수도 있지만, 당내에서 합의도 되지 않았는데 임의로 결정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김 원내대표를 겨냥했다.


 국민의당 출신 김중로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저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자체가 싫다는 입장"이라며 “당내 의원 절반 정도의 찬성을 갖고 당론이라고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국민의당 출신을 중심으로 “패스트트랙으로 선거법을 속히 통과시키자"(이찬열 의원), “선거법과 2개 법안 연계도 가능하다"(주승용 의원) 등 김 원내대표와 지도부를 옹호하는 발언이 이어졌다.


 김 원내대표는 “아직 협상이 진행 중이니 최종안이 나오면 무기명 투표라도 해서 결정하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밖에 선거제 패스트트랙은 찬성하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법안, 검경수사권 조정법안과의 연계에 반대한다는 의견, 공수처법 등이 바른미래당 의견대로 관철되지 않을 경우 선거제 패스트트랙을 해선 안 된다는 의견 등도 나왔다.


 정치권에서는 창당 때부터 사사건건 충돌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간의 해묵은 갈등이 패스트트랙을 계기로 폭발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뿌리가 다른 두 세력이 헤어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말까지 나온다.


 다만 이번 일이 당장 탈당, 분당 사태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현재로선 우세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