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전통시장 활성화 나선다
상태바
경기도, 전통시장 활성화 나선다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19.03.18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도는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으로 오는 2022년까지 4년간 64곳을 선정해 45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라고 18일 밝혔다.

도는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에 따라 상권진흥구역, 우수시장, 혁신시장, 공유마켓 등 4개 사업을 추진한다.

상권진흥구역 지원사업은 전통시장과 주변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설·환경 개선, 거리 정비와 디자인, 상인 조직 역량 강화, 마케팅, 문화예술 공간 조성 등 상권 재생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하게 된다.

도는 올해 2곳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6곳을 상권진흥구역으로 지정해 1곳 당 최대 4년간 40억원을 지원하는 등 240억원을 투입한다.

도는 상권 진흥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담당할 '상권진흥센터'를 설치하고, 상권 내 상인과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간 주도형 '상권진흥협의회'를 운영할 계획이다.

우수시장은 경기도를 대표할 문화·콘텐츠를 갖춘 시장 모델을 발굴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을 올해 2곳 등 2022년까지 8곳을 선정한다.

'한류문화형' 시장과 '상생협력형' 시장으로 나눠 콘텐츠 개발, 시설 개선, 마케팅 등 시장 1곳당 8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혁신시장은 전통시장의 불편하고 낙후됐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해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소통의 장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 사업이다.

올해 2곳을 포함해 4년간 10곳을 선정해 시장 1곳당 5억원을 지원해 자생력을 높일 방침이다.

공유마켓 지원사업은 전통시장, 골목상권, 5일 장 등과 연계된 장소에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누구나 판매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공유 상업공간'을 만드는 사업으로 올해 10곳 등 40곳을 지원한다. 시장 1곳당 2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도는 '공유마켓 사업단'을 구성해 전통시장 인근 유휴공간에 지역주민, 협동조합, 농업인, 푸드트럭 등 품목 다변화를 통해 신규 고객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밖에 도는 모두 50명 규모의 '시장 매니저'를 둬 공공일자리 창출과 함께 전통시장의 성장과 자생력 강화를 꾀할 방침이다.

시장 매니저는 상인회에 상주하며 시장 특성에 맞는 우수사업 발굴, 점포별 환경 개선 등 상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의 역할을 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지역 균형발전 등을 고려해 사업 대상을 선정할 것"이라며 "특히 임대료 상생협약과 협의체 구성 등 상권 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 방지 대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해 상인의 권리를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