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제주 제2공항 재조사 연장 활동 ‘지지부지’
상태바
제주 제2공항 재조사 연장 활동 ‘지지부지’
  • 제주/ 곽병오기자
  • 승인 2019.03.22 0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반대대책위, 연장 활동 실무협의에 합의점 못찾아대책위 “국토부 일방 추진 기본계획 중단을 전제로 해야”

2개월 더 운영하기로 한 제주 제2공항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의 연장 활동 돌입 시기가 늦어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와 제2공항 반대대책위 측은 이달 초부터 제2공항 입지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이하 재조사 검토위)의 연장 활동 사항에 대해 실무협의를 했으나 운영 방안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해 연장 활동에 돌입하지 못하고 있다.

강원보 제2공항 성산읍반대대책위 위원장은 “지난해 말 재조사 검토위가 일방적으로 종료되고 그 직후 국토부가 제2공항 기본계획을 추진했다”며 “재조사 검토위가 연장 활동에 들어가려면 재조사 검토위가 종료된 이후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본계획 중단을 전제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국토부가 기본계획 추진 중단을 반대하고 있으며 재조사 검토위의 연장 활동 돌입 시기가 기본계획 추진 여부로 인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해 오는 6월 완료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와 국토부는 지난달 26일 국회 민주당 정책위 사무실에서 비공개 당·정 협의회를 열어 제2공항 현안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민주당과 국토부는 제2공항을 둘러싼 마찰과 대립이 장기화하고 있음을 우려하고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계획대로 진행하면서 재조사 검토위 활동을 2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양 측은 검토위 활동에 필요한 자료도 충분히 제공해 제2공항 관련 제기된 쟁점을 해소하고, 검토위에서 논의한 사항은 검토 후 기본계획 내용에 반영하도록 했다.

앞서 국토부와 제2공항 반대 측은 제2공항 타당성 검토에 대한 의혹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해 9월 재조사 검토위원회를 구성했다. 검토위 활동은 3개월여 이어지다가 지난해 12월 중순께 종료됐다.

이를 두고 제2공항 반대 측에서는 “검토위 활동 기간에 여러 문제점과 의혹이 제기됐지만, 국토부가 검토위 활동을 강제로 종료하고 자료 공개 요구도 거부했다”며 문제를 제기해왔다.

 

[전국매일신문] 제주/ 곽병오기자
byong5_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