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통위 통화정책 입장변화 ‘주목’
상태바
금통위 통화정책 입장변화 ‘주목’
  • 김윤미기자
  • 승인 2019.07.14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초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시장 기대 반영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번 주 통화정책 방향에 대한 입장에 어떤 변화를 줄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내외 경제여건과 경기 흐름, 물가상승률, 가계부채에 대한 금통위원들의 판단이 연내 내지는 내년 초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서울 채권시장에서 통화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3년 만기 국고채 금리는 마지막 거래일인 지난 12일 종가 기준으로 연 1.424%를 나타냈다고 14일 밝혔다.


 현 기준금리(연 1.75%)를 고려하면 한은이 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 후 한 차례 더 인하할 수 있다는 기대를 일정 부분 반영한 수준이다.


 우선 이르면 오는 18일, 늦더라도 내달 30일 예정된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낮출 것이란 예상에는 시장 전문가 사이에 이견이 거의 없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지난 10일 의회 증언에서 이달 말 금리 인하를 강하게 시사하면서 이런 기대감은 더욱 커졌다.


 시장의 관심은 오히려 금통위가 추가 인하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길지에 쏠린 분위기다.


 한은의 추가 인하 기대감을 가를 변수로는 연준의 금리 인하 폭 내지 횟수와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영향이 꼽힌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미국 연방기금 금리선물시장은 연준이 연내 금리를 0.50%포인트 이상 낮출 가능성을 89.7%(12일 기준)로 반영하고 있다. 0.75%포인트 이상 낮출 가능성도 55.6%로 본다.


 연준이 오는 30~31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얼마나 낮출지, 회의 후 향후 금리 향방에 관해 어떤 힌트를 줄지에 따라 국내 기준금리 변화에 대한 기대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이 금리를 낮추면 국내 자본유출 우려가 줄면서 한은도 통화정책에 변화를 줄 여력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도 국내 경제전망을 어둡게 하는 주요 변수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숀 로치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국내 세미나에서 “설령 한일 양국이 문제를 해결한다 해도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확실성으로 투자는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다만 금통위 내에 금리 인하를 통한 경기 부양에 신중해야 한다는 시각을 유지하는 기류가 있는 점은 추가 금리 인하 기대감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