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지진 관련단체 ‘우후죽순’ 이해관계 따라 소송도 제각각
상태바
포항지진 관련단체 ‘우후죽순’ 이해관계 따라 소송도 제각각
  • 포항/박희경기자
  • 승인 2018.12.2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심점 없어 제대로 대응 못한다” 통합 필요성 지적

경북 포항지진 원인과 대응을 위한 관련 단체가 들끓면서 목소리가 분산되고 있다.
소송을 제기하는 단체가 나오는 등 잡음도 불거지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해 11월 15일 규모 5.4 지진이 일어난 이후 올해 4월 대학교수, 연구원, 법률전문가,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으로 '11.15 지진 지열발전 공동연구단'을 만들었다.


연구단은 지진유발 의혹이 제기된 포항지열발전소와 관련해 지열발전 원리와 해외사례 연구, 자료 수집·분석을 벌여 지난 19일 보고회를 열었다.
또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는 지난해 12월 창립총회를 열고 지열발전중단 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활동에 들어갔다. 가장 큰 피해가 난 흥해읍에는 한미장관맨션지진피해비상대책위원회, 흥해완파주택공동대책위원회 등이 결성돼 이재민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포항시의회는 지진피해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한 뒤 피해 복구와 원인 규명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5∼6개 단체와 대책위원회가 저마다 활동하고 있다.
이로 인해 지진 피해 호소와 대책 마련 등 시민들이 한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지적이다. 단체 난립으로 구심점이 없다 보니 정작 포항시민에게 필요한 재난지원금 소급 적용, 대형 재난 수습 관련법 제·개정, 신속한 피해 복구 등은 별다른 진척이 없다. 지진 원인에 대한 결론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소송과 관련해서도 단체마다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부는 포항지진과 지열발전소가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일자 합동조사단을 꾸려 조사를 벌이고 있다. 조사 결과는 내년 3월께 발표한다. 포항에서는 이미 지열발전소 때문에 지진이 발생했다며 소송을 낸 단체도 있다.
그러나 아직 정부가 조사 결과를 내놓지 않은 상황에서 소송하거나 소송을 예고하는 것이 타당하지 않다는 지적이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