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하남시, 폭염재해 ‘유비무환’…선제대응 총력
상태바
하남시, 폭염재해 ‘유비무환’…선제대응 총력
  • 하남/ 이만호기자
  • 승인 2019.06.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하남/ 이만호기자 > 경기 하남시는 폭염재해 피해 경감 및 대비태세를 확립해 시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9월30일까지를 폭염대책기간으로 정하고 폭염 비상대응체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안전총괄과장을 총괄반장으로 5개반 15명으로 구성된 TF팀을 편성해 운영 중에 있으며, 민간으로 구성된 지역자율방재단, 하남의용소방대, 하남시자원봉사센터, 대한적십자사하남지구협의회와도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했다.

 위기경보는 총 4단계로 나눠 비상근무를 실시하며 ▲관심단계(9월30일까지)는 상시로 15명의 인원이 ▲주의단계는(일부지역 최고기온 33℃이상 3일이상 예상) 19명 ▲경계단계(지역적 최고기온 33℃이상 3일이상 예상)와 심각단계(전국적으로 35℃이상 3일이상 예상) 는 24명으로 편성된다.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어르신 등 폭염취약계층을 위한 무더위쉼터 운영 ▲농업인 대상 폭염 예방 계도 ▲건설업 및 실외작업장 근로자의 무더위 시간대 휴식시간제(14~17시) 적극 시행 ▲주요도로변 그늘막 확대 설치·운영 ▲취약지역 도로 노면 살수차 운영 등을 실시한다.

 특히, 지난해 설치해 호응이 좋았던 횡단보도 그늘막을 올해 총 24개소를 추가 설치해 총 44개소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며, 폭염 위기경보 심각단계 발령 시 살수차 3대(5톤 1대, 15톤 2대)를 이용해 주택가 이면도로 및 주요도로에 물을 뿌려 기온상승을 차단하여 폭염을 저감 할 방침이다.

 또한 시 홈페이지, 시정소식지, 팸플릿, 전광판 등을 활용해 폭염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폭염 상황관리 및 행동요령을 시민에게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하남/ 이만호기자 leem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