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원전 후기산업 육성으로 지역기업 키운다
상태바
원전 후기산업 육성으로 지역기업 키운다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06.21 0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스위스 기업 나그라와 ‘원전해체·방폐물 관리’ 상호협력 협약 체결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경북도는 20일 지역기업의 원전해체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R&D 기술이전 및 인력양성 등 경북도 원전 후기산업의 전략적 육성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특히 세미나에 앞서 경북도와 경주시, 나그라(스위스 방사성폐기물 관리 공동조합)는 원전 후기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나그라는 스위스 원전 가동과 해체 과정에서 발생하게 될 폐기물량 예측과 포장, 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원전제염해체 관련 교육 커리큘럼 개발과 기술이전 ▲해체, 폐기물 관리 등 원전 후기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 교류 ▲사용후핵연료 저장운반용기 제작관련 정보 제공 및 기술이전 ▲방폐물 관리에 관한 사회적 합의 형성 관련 정보교류 등을 포함하고 있다.


경북도는 원전해체산업 육성 협의회 구성과 원전현장인력양성원 개원을 앞두고 있어 원전해체 교육과정 개설, 기술이전 지원 등 구체적인 사업들을 이번 협약사항과 연계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협약 체결에 이어 진행된 세미나에서는 2명의 해외연사와 2명의 국내연사가 주제발표를 이어갔다.


먼저 스위스 나그라에서 국제협력본부장을 맡고 있는 스트라티스 봄보리스 박사는 ‘스위스 방폐물의 관리 및 운영계획’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스위스가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원전해체와 방폐물 관리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정보를 공유했다.


두 번째 연사로 참여한 존 키코펠(John Kickhofel)은 ‘원자력 발전소 운영에서 해체까지의 전환 시기’에 대해 발표했다. 원전해체과정에서 발생하는 기술적조직적법적사회적 측면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검토하고 주요 원전 국가별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존 키코펠은 아폴로플러스의 대표로 미국의 원자력 전문가다.


국내 전문가의 발표도 이어졌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원전해체산업 육성전략’을 소개했으며 위덕대학교 김희근 교수는 ‘원전해체 및 방사성폐기물의 안전관리 현황과 도전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원전해체와 방폐물의 안전한 관리 등 원전후기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 원전후기산업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스위스 나그라와의 업무협약이 가지는 그 의미는 매우 크다”고 강조하며“경북도는 기존의 방폐장에 더해 중수로해체기술원을 유치하면서 원전후기산업의 새로운 거점으로 도약을 시작했다.

그동안 축적된 기술과 역량을 충분히 활용하여 원전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해 원전산업의 구조전환에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겠다”면서 세미나에 참여한 원자력 전문가와 기업 관계자들에게 전폭적인 지지와 지원을 당부했다.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