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수산단 특위에 위험의 외주화 방지책 등 촉구
상태바
여수산단 특위에 위험의 외주화 방지책 등 촉구
  • 여수/ 나영석기자
  • 승인 2019.01.17 0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여수지역 환경·노동단체들은 여수시의회가 꾸려 활동중인 ‘여수산단 특별위원회(위원장 김행기)’에 ‘여수산단 안전사고 예방’과 ‘위험의 외주화’로 불리는 ‘원청의 책임범위 강화책’ 등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여수시의회는 지난 15일 이들 관계자를 시의회로 초청해 특위 활동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청취한 결과 이같은 의견들을 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여수지역 환경·노동단체들은 ‘여수산단의 노후 설비 교체’, ‘화학사고 전담부서 지정’, ‘악취방지를 위한 대체 완충녹지 확보’, ‘여수산단의 제도개선과 예산 확보’, ‘여수산단 기업 지역사회 공헌사업 확대’ 등을 제안했다.
 이들은 또 지역민을 위한 국세 10%의 지방세 전환 및 산단 환경관리권 이양, ‘원청의 책임범위 강화’ 등 실효성있는 입법활동과 제도개선에 노력해 줄 것도 함께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여수YMCA 김대희 국장, 여수환경운동연합 조환익 국장, 여수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강재 국장, 민주노총 여수시지부 신성남 지부장, 플랜트건설노조 여수지부 김서중 수석지부장 등 이 함께했다.
 김행기 특위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여수산단 특위 구성 후 그동안의 추진사항들을 소개한 뒤 보다 효율적이고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모색키 위해 간담회를 갖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위 위원들은 “여수산단에서 잇달아 발생하는 안전사고 등 문제점을 함께 인식하고 이를 탈바꿈하기 위해 법과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특위가 산단 안전불감증 해소와 지역사회 공헌사업 확대 등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단초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김행기 특위 위원장은 “앞으로 이 같은 간담회를 자주 갖고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겠다”며 “특위 활동에 성실히 임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여수산단 특위는 오는 23일부터 3일간 순차적으로 산단공장협의회 소속 36개 대형 사업장을 찾아 산단 안전문제에 대한 대책방안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방안을 중점 점거하고, 논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