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고령친화도시 조성 지원 조례안 발의
상태바
경북도 고령친화도시 조성 지원 조례안 발의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9.03.22 0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희수 도의원


 경북도의회 김희수 도의원(포항2)은 ‘경상북도 고령친화도시 조성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조례 제정 배경은 지난해 12월말 기준 경상북도의 노인인구는 52만 9830명으로 19.8%에 이르러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게 돼 인지적, 신체적 기능 저하에 따른 노인들의 특성을 반영한 고령친화도시 조성의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하고 23개 시·군의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필요한 사항과 지원을 규정해 노인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조례를 발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제정 조례의 주요내용은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지원 목표 및 그 추진 방향, 가이드라인, 영향평가, 재원조달, 연구 등을 포함한 경상북도 고령친화도시 조성 지원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도록 하고 도시기반시설에 대한 안전성·편리성·접근성, 교통수단 이용 편의성, 주거환경의 안전성, 여가 및 사회활동에의 접근성, 노인에 대한 존중, 세대 간 갈등 완화 등 조화성, 자원봉사, 취업기회 등을 통한 노인의 자아실현성, 노인의 사회참여 등 활동성, 노인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등 건강영역에서의 자립성 등의 요소를 반영해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도지사는 고령친화도시 가이드라인에 따라 도 및 시·군의 고령친화영향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고 경북도와 시·군의 고령친화도를 높이기 위한 사업에 대한 예산 지원을 규정했다.


 김희수 도의원은 “조례 제정을 통한 고령친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고령친화도시의 조성에 필요한 예산 지원을 규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조례는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심의를 통과했으며 오는 25일 경상북도의회 제307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