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군, 26일까지 인니 긴급구호 임무 연장
상태바
공군, 26일까지 인니 긴급구호 임무 연장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8.10.1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군은 지난 9월 규모 7.5의 강진과 쓰나미로 대규모 인명피해를 겪은 인도네시아에 대한 긴급구호 물자 공수 임무가 인니 정부의 요청과 대한민국 정부 결정에 따라 오는 26일까지로 연장된다.

KOICA·외교부와 협조 하에 조종사, 정비사, 적재사 등 공군 임무요원 30여 명은 지난 8일 수송기 2대를 이용해 서울공항에서 9,288km 떨어진 발릭파판 공항으로 전개, 구호물품을 전달하고, 이후 현지 긴급 구호 공수 임무를 지원하고 있다.

공군 임무요원들은 인도네시아 현지에 전개한 뒤 현지지휘소가 있는 발릭파판 공항에서 지진 피해지역 인근에 위치한 팔루 공항 간(약 338km) 공수임무를 하루 평균 2회 가량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매일 긴급구호 물품(생수, 구호텐트, 의료기구, 발전기 등) 수송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 이재민 공수 임무까지 지원하고 있다. 하루 평균 약 1,770km를 이동해 13여 톤 가량의 물품을 수송했으며, 16일까지 총 12,370km에 해당하는 거리를 이동해 90여 톤에 달하는 물품을 수송했다.

정연학 대령은 “현지 사정이 다소 열악하지만 지진으로 큰 고통을 받고 있는 인도네시아 국민들에게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따뜻한 정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대한민국 공군 뿐만 아니라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 다양한 국가의 군 수송기가 운영중인 만큼 긴밀한 사전 협조로 각종 안전 저해요소를 식별해 남은 기간 동안 차질 없이 완벽하게 공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지 발릭파판 재난구호본부장 에코 도노 인니 공군 준장은 “지진으로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로 실의에 차 있는 인도네시아 국민을 위해 신속하게 지원해준 대한민국 국민과 공군에 진심어린  감사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공군은 2011년 동일본 지진해일 당시 구조대와 구호물자 60톤을 파견한 것을 포함해 스리랑카, 필리핀, 인도네시아, 중국, 캄보디아 등에 해외재난 지원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탁월한 해외 공수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