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 성균관대역사, 41년 만에 다시 태어나다
상태바
수원 성균관대역사, 41년 만에 다시 태어나다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19.01.0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위치한 성균관대역이 개통 41년만에 최신 시설을 갖춘 복합역사로 재탄생하면서 9일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을 가진 성균관대 복합역사는 지난 2014년 4월 수원시와 한국철도공사가 ‘경부선 성균관대 북부역사 신설 사업 협약’을 체결한 지 4년 9개월여만으로 연면적 9867㎡, 지하 1층·지상 6층 규모로 북부역사, 상업시설, 전면 개축한 기존 역사로 이뤄져 있으며 수원시가 북부역사 건립·주변 시설 정비 비용을, 한국철도공사가 상업 시설 건립·기존역사 개축 비용을 부담했다.

 

이번 복합역사 준공으로 역 출입구가 1개에서 4개로 늘어났고, 엘리베이터 4대와 에스컬레이터 7대가 새로 설치됐으며 어르신, 장애인 등 교통약자들이 한결 편리하게 역사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는 또 편리한 환승과 지역 주차난 해소를 위해 사업비 87억 원을 투입해 191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3층 규모 공영주차장을 4월 준공을 목표로 건립하고 있다.

 

수원 서부 교통 요지에 있는 성균관대역은 하루 평균 4만여 명의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1978년 건립한 기존 역사는 시설 노후화로 “이용객 안전이 우려된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으며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교통약자를 위한 보행 편의 시설도 없었다.

 

이에 수원시는 2014년 4월 한국철도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주민설명회·간담회 등을 열어 지역 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2015년 9월 공사에 들어갔으며 2017년 9월 공사를 마치고 운영을 시작한 바 있다.

 

이날 준공식에는 염태영 수원시장과 지역 주민·국회의원, 한국철도공사 관계자, 수원시·경기도 의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성균관대 복합역사 준공을 축하했다.

 

이 자리에서 염태영 시장은 축사를 통해 “성균관대 복합역사 준공까지 어려운 일이 많았다”면서 “수원시와 율천동 주민 여러분, 수원시의원, 국회의원, 한국철도공사가 한마음이 돼 노력했기에 오늘 준공식이 있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이어 “우리 시는 도로·자동차가 중심이 됐던 교통체계를 철도와 사람 중심으로 바꿔나가고 있다”면서 “성균관대역 준공을 시작으로 전국 최고 수준의 철도·사람 중심 교통 체계를 만들어 시민들이 어느 곳이든 빠르고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