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연구재단-엘스비어, 해외유통망 확보 국내학술지 국제적 위상 제고
상태바
한국연구재단-엘스비어, 해외유통망 확보 국내학술지 국제적 위상 제고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9.10.22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한국연구재단이 22일 대전청사에서 해외 유통망 확보로 국내 학술지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해 국제적 출판사인 엘스비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의 핵심은 KCI 우수등재학술지의 스코퍼스 등재 추천,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 통합ㆍ연계, 출판윤리 정보공유 등 세 가지로 요약된다. 엘스비어는 KCI 우수등재학술지를 보다 간소화 된 심사절차를 통해 자사 보유 학술정보 DB인 Scopus에 등재한다.


 기존에는 엄격한 학술지 평가를 거친 우수등재학술지더라도 학술단체에서 개별적으로 Scopus 등재 신청을 비롯한 전 단계 심사과정을 준비해야 했다면, 앞으로는 별도 신청 없이 재단에서 제공한 추천 사유와 최소의 요건정보만으로 Scopus 등재 심사가 이뤄진다.


 양 기관이 보유한 학술정보 DB를 통합ㆍ연계함으로써 전 세계 연구자들에게 양질의 학술 정보를 제공하는 데도 힘을 모을 예정이다. 특히 엘스비어 측은 자사 보유 논문의 서비스만을 고수하던 내부방침을 변경해, 최초로 타 기관 DB인 KCI와 통합검색 연계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부실학술지, 가짜 학술대회와 같은 출판윤리 문제에 대해 양 기관이 정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등 해결책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한국연구재단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해외 학술정보 유통망을 확보해 국내 학술논문의 인용 기회를 확대하고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한다.
 
 대전/정은모 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