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자원공사, 미 나사와 위성활용기술 공동개발
상태바
수자원공사, 미 나사와 위성활용기술 공동개발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8.12.1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자원공사가 19일 대덕구 본사에서 미국 항공우주국과 물관리 및 수재해 분야 위성활용 기술 공동개발 이행각서를 체결했다.

양 기관은 2016년 한미우주협력협정의 후속조치로 이행각서를 체결, 해리 해리스 주한미국대사가 미국 정부를 대표해 이행각서에 서명했다.

지난 2016년 한미 양국이 우주과학 등 분야에서 서로 협력하기로 한 협정으로 한국은 한국수자원공사, 기상청, 항공우주연구원 등이, 미국은 나사와 해양대기국, 지질조사국 등이 이행기관으로 참여했다.

이행각서에 따라 전 세계 위성을 활용해 기후변화와 수자원, 지표면과의 상호작용 등을 분석하는 나사의 관측시스템 리스를 한국형 버전으로 공동 개발한다. 한국형 리스는 환경부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하며 우리나라 지형과 환경적 특성 등을 반영해 2020년까지 구축한다.

또한 기술과 인력 교류, 공동워크숍 개최, 개도국 기술지원 등 물 분야 전반에 걸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공사는 한국형 리스를 바탕으로 글로벌 위성기반 수재해 감시 및 평가예측 플랫폼을 개발할 방침이다.

플랫폼은 전 지구적 규모의 물순환 관측과 분석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한반도의 경우 1㎞ 단위, 아시아 지역은 10㎞ 단위로  토양수분과 가뭄지수 등 각종 수자원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
 
수자원공사는 이를 활용해 한반도와 아시아 전역의 주요 수자원 현황을 파악하고 홍수와 가뭄 등 물 관련 재해와 녹조 및 적조 감지, 식생변화 관측 등 다양한 정보를 확보할 계획이다. 나사와 협력으로 세계적 수준의 위성활용 기술을 확보하는 한편, 물 관련 재해 감시능력을 향상해 기후변화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