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핫플레이스] "자연·역사 품은 삼척으로 소중한 사람과 떠나요"
상태바
[핫플레이스] "자연·역사 품은 삼척으로 소중한 사람과 떠나요"
  • 삼척/ 김흥식기자
  • 승인 2015.10.27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은 지금 - 핫플레이스]
삼척 베스트 관광지

강원도 삼척시의 문화재는 2003년 현재 보물 1점, 사적 1점, 천연기념물 5점, 중요민속자료 14점 등 국가지정문화재 21점과 유형문화재 8점, 무형문화재 1점, 기념물 13점, 민속자료 1점 등 지방지정문화재 23점, 문화재자료 8점 등이 있다.

죽서루(竹西樓, 보물 213), 삼척 도계읍의 긴잎느티나무(천연기념물 95), 대이리 동굴지대(천연기념물 178), 근덕면 초당동굴(천연기념물 226), 하장면 느릅나무(천연기념물 272), 근덕면 엄나무(천연기념물 363), 신리(新里)의 너와집 및 민속유물(중요민속자료 33), 대이리 너와집(중요민속자료 221), 대이리 통방아(중요민속자료 222), 대이리 굴피집(중요민속자료 223) 등이 있다.
 
●삼척교수당

관광자원으로는 1.5㎞의 백사장과 송림이 우거진 삼척해수욕장, 4㎞의 명사십리 백사장에 바닷물과 민물이 교차해 담수가 풍부한 맹방해수욕장, 전국적인 돔낚시터인 임원해수욕장 외에 덕산·궁촌·용화·호산 해수욕장 등이 있다. 도계읍의 미인폭포와 태백산맥의 주봉이며 시의 모산인 두타산(1352m), 전국 제일의 트레킹 코스인 덕풍계곡과 용소골, 물이 맑아 천연기념물인 산천어가 서식하는 동활계곡이 있다.

신기면 대이리 덕항산 중턱에는 환선굴이 있다. 굴의 입구 폭은 14m, 높이는 10m이며 내부의 폭은 20~100m, 천장 높이는 20~30m로 총연장거리 6.2km 가운데 1.6km가 개방돼 있다. 내부는 각종 모양의 기암괴석들로 이루어져 있고 내부에서 흐르는 맑은 물은 굴 밖에서 무릉천이라는 계곡을 만들고 있다.

근덕면 초당리에는 총연장거리 70km로 추정되는 수직동굴인 초당동굴(천연기념물 226)이 있다. 풍촌 석회암층에 형성된 동양 최대 규모의 3층 동굴로 대규모의 종유석상이 발달돼 있고 장님굴새우·화석곤충(일명 카르다층)·긴다리거미 등 희귀 생물이 서식하며 국내 최초로 작은 석화가 발견되었다. 근덕면 초곡리에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황영조기념관이 있다.
 
●대금굴

대금굴은 천연기념물 제178호 대이리 동굴지대 내에 위치한 동굴로서 이곳의 지형은 약 5억 3000만년 전 캠부리아기에서 오르도비스기에 이르는 하부 고생대의 퇴적암류인 조선누층군의 풍촌층과 대기층의 암석이 분포하고 있는 지역으로서 열대 심해의 바다 속에 퇴적된 산호초 등의 지형이 지각변동으로 인해 현재의 위치에 이르게 되었고 오랜세월 침식돼 동굴이 형성되었으며 대금굴은 외부에 입구가노출돼 있지 않았으나 인위적인 발굴작업에 의해 2003년 2월 25일 대금굴을 처음 발견하기에 이르렀으며 2006년 6월 20일 명칭을 ‘대금굴(大金窟)’로 결정했고 7여 년의 긴 시간 동안 준비해 2007년 6월 5일 대금굴을 일반에 개방하였다.
 
●바다열차

강릉, 동해, 삼척을 잇는 바다열차는 58km의 아름다운 동해안 해안선을 달리는 열차이다. 전 좌석을 측면방향으로 배치하고 창문도 일반 열차보다 크게 만들어 동해의 넘실거리는 파도와 드넓은 백사장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3량의 객차를 개조한 바다열차는 해변과 어울리는 시원한 외관을 자랑한다.
소재지
삼척역: 강원도 삼척시 중앙로 13 (사직동)
삼척해변역: 강원도 삼척시 수로부인길 542 (갈천동)
 
●삼척시티투어

삼척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여행편의를 위해 삼척의 주요 관광지를 시티투어버스로 관광하는 상품이다. 매주 토·일요일에 운행을 하며 레일바이크 코스와 대금굴 코스 2개가 있다. 시티투어 버스를 이용하면 ‘대금굴’과 ‘해양레일바이크’를 인터넷 사전 예약 없이 시티투어버스 예약만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문화관광해설사의 감칠맛 나는 해설과 함께 삼척여행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강릉역에서 10시 20분(삼척역 도착 11:40)에 출발하는 바다열차와 연계해 이용할 수 있다.

 
●장호어촌체험마을

절묘한 해안선과 풍광으로 한국의 나폴리라고 부른다. 수심이 깊은 어항으로 어족이 풍성해 장호항 및 인근 민박에서 생선을 이용한 음식을 싼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어민들이 직접 바다낚시배를 운영하므로 바다낚시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손색이 없는 곳이다. 매년 여름철 장호어촌축제가 개최되고 있어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다.

축제기간 외에도 다양한 어촌체험을 할 수 있는데, 투명카누타기, 바다레프팅, 스노클링, 오리배타기, 후릿그물체험 등이 있다. 특히 투명카누타기는 깨끗한 장호의 바닷속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전국적으로 매우 인기가 높은 체험이다.

장호항에는 얕은 수심과 깨끗한 물과 모래밭을 자랑하는 장호해변과 절벽을 따라 산책로가 있다. 또한 매우 가까운 거리에(자동차 기준 3분)용화 레일바이크 정거장이 있어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휴양지이다.

죽서루 창건자와 연대는 미상이나 ‘동안거사집’에 의하면 원종 7년(1266) 이승휴가 안집사 진자후와 서루(西樓)에 올라 시를 남겼다는 내용으로 보아 죽서루는 적어도 1266년 이전에 건립된 것으로 볼 수 있다. 태종 3년(1403) 부사 김효손이 옛 터에 중창하였으며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수십 차례에 걸쳐 중수되거나 단청되었으며 증축됐다.

죽서루는 누의 동쪽에 죽림(竹林)이 있었고 죽림 속에 죽장사(竹藏寺)가 있었다는데서 명명되었으며 죽서루 동편에 죽죽선녀의 유희소가 있었다는데서 유래한다는 설도 전한다. 누각의 전면에 게시한 ‘죽서루’와 ‘관동 제1루’ 현판은 숙종 41년 부사 이성조의 글씨이고 누각 내에 게시된 ‘제일계정(第一溪亭)’ 현판은 현종 3년(1662) 부사 허목의 글씨이며 ‘해선유희지소(海仙遊戱之所)’는 헌종 3년(1837) 부사 이규헌의 글씨이다.

죽서루는 그 하층이 17개의 기둥으로 구성돼 있는데 그 중 9개는 자연석에 세웠으며 8개는 석초(石礎) 위에 건립하였다는 건축사적 특징을 가지며 그 상층에는 20개의 기둥에 팔작지붕이다. 현재 누정 내에는 부사 허목이 지은 ‘죽서루기(竹西樓記)’, 당성 홍백련이 지은 ‘죽서루 중수기” 등 기문과 ‘죽서루’, ‘해선유희지소(海仙遊戱之所)’ 등 제액 그리고 일중 김충현이 쓴 율곡 이이의 ‘죽서루차운(竹西樓次韻)’, 정조의 어제시의 시판 등 모두 26개의 현판이 게판돼 있다.
 
●하이원추추파크

하이원추추파크는 삼척시 도계읍에 폐선된 스위치백 구간과 영동선을 활용한 국내 최초 기차테마파크이다. 추추파크 단지내에는 추억의 증기기관차인 스위치백트레인, 스위스 산악기차인 인클라인트레인, 국내 최고속도 레일코스터, 세계 유명기차를 미니어처로 체험할 수 있는 미니트레인 등 4가지 체험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기차테마파크에서의 특별한 하루를 즐길 수 있는 총 30개의 북유럽 별장형 단독 숙박시설과 오토캠핑장이 있어 원하는 시설을 선택해 체험과 휴식을 할 수 있다.
 
●해신당공원

동해안 유일의 남근숭배민속(男根崇拜民俗)이 전해 내려오는 해신당 공원에는 어촌민의 생활을 느낄 수 있는 어촌민속전시관, 해학적인 웃음을 자아내는 남근조각공원 등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공원을 따라 펼쳐지는 소나무 산책로와 푸른 신남바다가 어우러져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웃음바이러스가 넘쳐나는 동해안 최대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해양레일바이크

곰솔과 기암괴석으로 어우러진 국내 유일의 해양레일바이크는 아름다운 동해의 해안선을 따라 5.4km 복선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루미나리에와 레이저 쇼가 연출되는 환상의 터널은 잠시나마 신비로운 해저터널을 여행한 듯 하다. 수려한 디자인과 친환경으로 설계된 레일바이크는 가족과 친구와 연인끼리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으로 아름다운 삼척의 추억을 듬뿍 가져갈 베스트 관광코스 이다.
 
●환선굴

환선굴은 약 5억 3000만년 전에 생성된 석회암 동굴로 동양최대의 크기이다. 동굴내부에는 미인상, 거북이, 항아리 등 여러 모양의 종류석, 석순, 석주가 웅장하게 잘 발달돼 있다. 환선굴에서 발견된 동물은 모두 47종이며 이 중에서 환선장님좀딱정벌레 등 4종이 환선굴에서만 발견되거나 환선굴이 모식산지로 기록돼 있다. 2010년 4월부터 환선굴 모노레일 운행을 시작했고 좀 더 쉽게 환선굴을 관람할 수 있게 됐다.

 
[전국매일신문] 삼척/ 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