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업은행, 5000억 'IBK혁신펀드' 출자 사업 공고
상태바
기업은행, 5000억 'IBK혁신펀드' 출자 사업 공고
  • 정영선기자
  • 승인 2024.11.11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개경쟁 방식의 블라인드펀드 출자사업
총 2천억 출자해 5천억 이상의 벤처펀드 조성
미래선도·전문VC·중견도약 분야 7개 운용사 선발 예정
IBK기업은행이 5000억원 이상의 규모 벤처펀드 ‘IBK혁신펀드’를 조성한다. 사진은 IBK기업은행 전경.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이 5000억원 이상의 규모 벤처펀드 ‘IBK혁신펀드’를 조성한다. 사진은 IBK기업은행 전경. [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이 11일 ‘IBK혁신펀드’ 출자사업을 공고했다.   

공개경쟁(Contest) 방식의 블라인드펀드 출자사업 공고는 이번이 처음이다. 

기업은행은 미래선도, 전문 벤처캐피탈(VC), 중견 도약 등의 분야에 총 2000억원을 출자, 약 5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다.

‘미래선도’ 분야는 총 1000억원을 2개 운용사에 출자하며 운용사별 강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목적 투자조건 없이 수익·성과가 우수한 운용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전문VC’ 분야는 총 450억원을 인공지능, 에너지환경, 모빌리티로 나눠 3개 운용사에 출자하며 IBK의 출자비율을 최대 75%까지 높여 중소형 VC가 투자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중견도약’ 분야는 중소기업의 중견기업 도약을 지원하기 위해 총 550억원을 2개 운용사에 출자하며 신속한 펀드결성과 투자집행이 가능한 운용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기업은행은 오는 25일까지 제안서를 접수해 12월 중에 위탁 운용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펀드 결성은 2025년 6월 말 전에 완료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IBK혁신펀드를 통해 위축된 투자시장에 활력을 불어넣는 가치금융을 실현할 예정”이라며 “미래 성장 동력 확보, VC운용사의 분야별 전문성 확대, 투자대상 중소기업의 중견기업 도약이 출자 목적”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영선 기자
jys203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