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에 등장한 ‘홍반장’
상태바
경기도에 등장한 ‘홍반장’
  • 최승필 지방부국장
  • 승인 2019.02.10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기면 틀림없이 나타난다’, 지난 2004년 개봉한 코미디보다 재미있는 멜로 영화 ‘홍반장’의 포스터 내용이다.

 

훤칠한 키에 수려한 용모, 모르는 일도 없고 못하는 일도 없는 30살의 남자 홍반장(홍두시)은 마을에서 자장면 배달에, 편의점 아르바이트에 분식집과 라이브카페 등 허접한 일을 도맡아 하고 다닌다. 또, 그는 정의롭지 못하고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보면 참지 못한다.

 

낮에는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고, 밤에는 치안유지를 위해 노력하는 ‘홍반장’이 경기도내에 나타났다.

 

경기도가 지난해 11월부터 군포시와 안산시, 시흥시, 의정부시, 포천시 등 5곳에 주민 안전과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확대를 위한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를 구도심 지역이나 빈집, 공공시설, 유휴공간 등에 조성, 오는 5월까지 시범 운영하고 있다.

 

‘행복마을관리소’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추진하는 공공분야 일자리 창출사업의 대표적 사례다.

 

지난해 11월19일 군포시의 대표적인 구도심 지역인 산본1동에 도내 처음으로 문을 연 ‘행복마을관리소’는 80년대 금정역을 중심으로 조성된 국민주택단지로, 현재는 서민층과 저소득 노인, 중국계 이주민이 거주하고 있다.

 

군포시 행복마을관리소는 보훈회관 지하를 리모델링해 조성하고,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행복마을지킴이와 사무원 10명이 근무하고 있다.

 

평일 오전 6시부터 밤 10시까지 16시간동안 5인 1조, 2교대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은 동네 주민 중 취약계층이나 기능자격증을 가진 주민을 우대해 선발하고, 화재나 재해대비를 위한 안전 순찰, 여성안심귀가, 아동 등·하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취약주거지 대상 주거환경 개선, 도로, 건물 등 위험요인 발굴 및 시정요청, 취약계층 복지 증진 등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

 

안산시 월피동 광덕종합시장 내 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 설치한 행복마을관리소에서도 같은 날부터 별도의 개소식 없이 10명의 행복마을지킴이를 배치, 월피동 광덕지구 도시재생지역 및 취약계층 등 1만2000여 명을 대상으로 여성안심귀가, 홀몸노인 교통지원, 택배 보관, 공구 대여 등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천지역은 지난해 12월5일 포천의 대표적인 구도심 지역이자 주거밀집 지역인 신읍동에 행복마을관리소를 개소,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행복마을지킴이와 사무원 10명이 5인 1조를 이뤄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12시까지 2교대로 근무하고 있다.

 

이들은 안심귀가 및 안전한 등하교 서비스, 홀몸노인 등 취약계층 지원 서비스, 쓰레기 무단투기 및 방치지역 정화활동, 화재 및 재해 우려지역 안전순찰, 우범지대 치안 및 방범순찰, 도로와 건물 등의 위험요인 발굴 및 신고, 간단한 집수리 주거환경개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룸 중심의 일반주택단지가 밀집한 시흥시 정왕본동은 1인가구 취약계층과 중국계 외국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지난해 12월20일 정왕본동 주택가에 위치한 (구)천사몬테소리어린이집 1층에 행복마을관리소를 마련, 다양한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기도는 같은 달 27일 쇠퇴하는 단독주택 밀집 지역으로, 취약계층 1000여 명이 거주하며 복지수요가 많은 의정부시 의정부 1동 (구)한전사옥 내 1층에 마지막으로 다섯 번 째 행복마을관리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도는 지난 9월 1회 추경심의 당시 도 의회와 올 5월까지 전액 도비로 추진되는 행복마을관리소를 시범운영한 후 성과평가를 거쳐 사업 확대 여부를 논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경기연구원은 최근 ‘시민서비스 기반 공익적 일자리 창출,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보고서를 통해 기존 공공일자리 사업과 같은 단기적·소모적인 일자리 양산이 아니라 시민서비스를 통한 사회적 가치의 실현과 공익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행복마을관리소 정책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에 대해 도민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책인식조사 결과 응답자의 75.1%가 정책에 대해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응답자들은 ‘주민밀착형 생활서비스 공급의 필요성(46.0%)’, ‘공공부문의 공익적 일자리 필요성(29.0%)’ 등의 이유로 행복마을관리소 정책이 필요하고, 사업이 제공하기에 적합한 서비스로는 생활안전(46.9%), 마을환경관리(35.1%), 생활지원(3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시범사업 이용자들은 92.8%가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91.7%가 타인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앞으로, 행복마을관리소 정책의 개선을 위해 보완해야 할 사항으로는 ‘공간 및 시설 등의 개선’을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응답, 주민수요에 대응하는 거점공간과 같은 인프라 확보가 중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보고서는 일방적이고 소모적인 단기 일자리 양산을 넘어 사회적 수요에 부합하는 공익적 차원의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고, 다양한 계층에게 노동의 경험을 제공하며, 사회적 가치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행복마을관리소 활성화 정책으로는 정책목표에 부합하는 평가체계 구축, 지역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시·군의 자율성 보장, 사업지 선정 시 지역수요 반영, 시너지 창출을 위한 지역차원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검토 등을 제안했다.

 

이재명 도지사는 “긍정적 여론이 확산되면 좋은 일자리를 만들자는 차원에서 행복마을관리소를 도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 행복마을관리소가 지역 간 균등한 행정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