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회특집] 원-신도심 조화로운 발전 ‘살맛나는 연수구’
상태바
[기회특집] 원-신도심 조화로운 발전 ‘살맛나는 연수구’
  • 인천/ 맹창수기자
  • 승인 2014.01.15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춤형 일자리창출·지역상권 활성화 역점 추진
연수구민 행복 통합형·맞춤형·능동적 복지 실현 

고남석 인천시 연수구청장 새해 설계

고남석 인천시 연수구청장은 “갑오년(甲午年) 새해를 맞아 민선5기의 주요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맞춤형 일자리창출과 지역상권 활성화’, ‘경쟁력 있는 교육특구의 선도적 입지 강화’, ‘구민 행복을 향한 통합형·맞춤형·능동적 복지를 실현’, ‘삶의 품격을 높이는 문화예술도시 구현’, ‘구민이 참여하는 열린 행정, 소통의 도시 완성’, ‘자연친화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건강도시 건설’ 등 구정 전반에 걸쳐 주민생활에 필요한 모든 사업들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원도심과 신도심의 조화로운 발전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맞춤형 일자리창출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통한 균형적인 지역발전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 공모제와 연계해 교육훈련부문 공모에서 선정된 사업을 중심으로 ‘산업인턴 제도’를 운영, 청년실업자의 실질적이고 안정적인 취업을 지원하고 구직자가 원하는 일자리를 연결해주는 ‘찾아가는 취업지원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올해는 송도국제도시에 입주한 롯데마트 등 대형유통업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역 내 125개 업체를 참여시켜 구직자 1000여 명을 채용하는 연수일자리 어울한마당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구인·구직자간 1:1 현장 매칭 성공률을 향상하고자 상설 구인구직 만남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비자발적 청년실업자와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인천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모바일 앱 개발자 양성을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소프트웨어산업을 주도할 1인 창조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장애인 행정도우미사업과 장애인복지 일자리사업을 실시해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와 소득보장을 도모하고, 공동작업장 운영과 실버취업박람회를 통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고 급식도우미, 노인인력뱅크, 환경지킴이 등 32개 사업 2000개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경쟁력 있는 교육특구의 선도적 입지 강화 

모의 UNCOP 교육컨퍼런스를 통해 그린-리더쉽 함양을 위한 C.C.C Debate 활동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며 지식정보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외국어 구사능력을 배양하고 타 문화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연수외국어열린센터’를 설립 운영할 계획이다. 학생들의 바른 인성함양과 창의적 인재 양성교육 강화를 위해 관내 고등학교 이하 54개교와 29개 유치원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경비를 확대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관내 24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무상급식과 우수농축산물 지원 사업을 차질 없게 추진해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한다. 또한 북스타트사업, 100세 시대 맞춤형 평생교육, 평생학습나눔터 운영 등 모든 계층이 만족하는 평생학습 사회를 실현할 계획이다.

●구민행복을 향한 통합형 복지, 맞춤형 복지, 능동적 복지 실현 

제3기 중장기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해 주민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특성에 따른 복지수요를 전망하기 위한 ‘연수구 복지 비전’을 마련해 복지 사각지대에 처한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보호함으로써 민생안정을 도모하고 기존의 복지급여와 민간후원으로 연계하는 복지서비스를 지원해 복지누수를 예방하는데 노력할 방침이다. 임대아파트 희망키움 사례관리와 희망 나눔 콘서트, 우울증 및 자살예방 프로그램, 살기 좋은 마을만들기 사업 등을 추진해 영구임대아파트 주민 역량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기존 민관협력사업인 미래희망연수 프로젝트, 해도두리 프로젝트 사업 등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민간기업과 단체 후원 협력 사업을 적극 개발해 공공복지사업의 사각지대를 메우는 ‘나눔 복지사회’를 실현할 계획이다. 저소득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해 연금, 수당, 의료비, 자녀교육비 등을 지원하고 연수드림브라스밴드 운영사업을 지속 추진하는 등 저소득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공공부문 보육 분담률을 확대해 공보육 지원체계를 확립하고자 송도동과 동춘3동에 공동주택 매입을 통해 국공립어린이집 2개소를 확충하고, 보육시설 7000명의 영·유아에게 무상우유 급식을 실시, 보육교사 격려수당을 지원, 평가인증 준비 어린이집 종사자 초과근무수당 지원 등 보육환경을 향상시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삶의 품격을 높이는 문화예술도시 구현 

구민 삶의 품격을 제고하고 다양한 계층의 문화욕구를 충족하는 문화예술 도시를 구현하고자 구민 맞춤형 지역별 거점 복합문화센터 건립으로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 및 문화 활성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연수청학도서관을 주축으로 7개의 공공도서관을 거점형으로 육성하고 사립도서관 23개소를 네트워크화 해 통합도서 서비스와 상호대차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독서회원 6만 2000명, 연간 도서이용자 69만 명의 독서문화 저변을 확대한다. 또한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영유아, 저소득층 아동과 노인에게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인천 최초로 연수 Book-Sharing 사업을 실시해 도서관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책 읽는 문화도시 연수’ 브랜드 가치를 높일 계획이다.

●구민이 참여하는 열린 행정, 소통의 도시 완성 

주민이 직접 참여해 예산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한 주민참여예산제의 활성화와 인터넷 방송국 운영,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활용한 실시간 구정홍보를 통해 행정운영 전반에 대한 주민과의 소통의 폭을 더욱 넓힐 계획이다. 청백-e 통합상시모니터링 시스템 운영을 통해 업무처리과정에서 비리 행정착오 발생 시 자치단체 스스로 비리를 예방하는 시스템을 강화해 청렴도를 1등급으로 향상시키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자연친화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건강도시 건설 

GCF 사무국 송도국제도시 유치에 따라 기후변화 적응 안심 시범도시 사업 추진과 공공기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 운영, 사업장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사업 추진, 녹색경제성장, 저탄소 도시 구축, 녹색 복지 등 녹색비전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설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에 Green을 수놓는 친환경 생태텃밭, 옥상텃밭을 조성하고 도시농부 아카데미 운영으로 유기농법 관리요령 등 교육을 통해 도시농업을 확산함으로써 친환경 생태도시 이미지를 구축한다. 또한 청량산과 봉재산을 연결하는 인도교를 설치해 연수둘레길을 활용해 여가를 즐기는 이용자들에게 안전한 동선을 제공하고 생태축을 회복해 산림을 보전하고 아파트단지의 탄소다이어트 참여와 공공시설의 온실가스 감축을 통한 ‘탄소제로도시 연수구’를 구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