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與, 송영길·홍영표 등 당권주자 기지재
상태바
與, 송영길·홍영표 등 당권주자 기지재
  • 김윤미기자
  • 승인 2020.05.1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지도부 구성계획 조만간 결정
“관심없다” 이낙연, 출마여부 주목
비대위 구성·추대론 등 목소리도

총선 압승 후 새 원내사령탑 선출까지 마친 더불어민주당의 시선이 이제 당권으로 향하고 있다.
 
오는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주자들이 본격적인 ‘몸풀기’에 나선 한편 코로나19 국면을 고려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나 추대론 등 대안을 제시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총선 후 당 일각에서는 ‘조기 전대를 치르자’는 이야기도 있었으나 이해찬 대표가 임기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강해 현재로서는 8월 전대 계획에 변함이 없다.
 
최대 관심은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의 전대 출마 여부다.
 
선호도 1위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 위원장은 총선 압승과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서의 당선으로 입지가 더 강화됐다.
 
당내 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해 대권을 노리려면 당 대표를 맡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과 전대 과정에서 다른 주자들과 각을 세울 경우 ‘흠집’이 날 수 있다는 우려가 교차하는 가운데 이 위원장은 전대 출마에 대해 여전히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10일 민주당 관계자 등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최근 만난 일부 의원들에게 ‘당 대표에 관심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 관계자는 “이 위원장이 불출마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현시점에서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쪽으로 해석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해 향후 여론에 따라 출마로 입장을 선회할 여지가 충분하다.
 
이 위원장으로서는 당 대표가 대권에 도전할 경우 대선 1년 전에 사퇴하도록 하는 당권·대권 분리 규정도 부담이다. 당 대표가 되더라도 임기 2년 중 6개월가량만 채우고 자리를 내려놓아야 하는 상황이다.
 
당내에서는 이 규정을 손보자는 이야기도 나오지만 다른 당권 주자들의 반대가 예상된다.
 
5선이 되는 송영길 의원은 전대에 재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 후보 캠프에서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아 범문(범문재인)으로 분류되는 송 의원은 최근 전국을 누비며 21대 총선 당선인들을 만나고 있다.
 
4선이 되는 홍영표 의원도 전대 출마를 타진 중이다.
 
친문(친문재인) 핵심으로 꼽히는 홍 의원은 당내 친문그룹의 지지 기반이 탄탄하다. 원내대표 경선에서 결이 다른 친문인 김태년 의원이 당선돼 진문(眞文) 일색 지도부에 대한 부담도 줄었다.
 
4선이 되는 우원식 의원도 당권 경쟁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우 의원은 당내 주요 모임 중 하나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계열로, 전대 출마와 관련해 주변의 의견을 수렴 중이다.
 
재선이 되는 김두관 의원도 당권 도전이 점쳐졌으나 최근 “좋은 분이 있으면 좀 선택해서 도와주려 한다”며 사실상 전대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이번 총선에서는 낙선했으나 여전히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김부겸·김영춘 의원도 당권주자로 거론된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등판설도 당내에 돌고 있다. 다만 임 전 실장 측은 “전대 출마를 고려한 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당내에서는 8월 전대가 아닌 다른 방식의 지도부 구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비대위를 꾸리자는 의견이 대표적이다.
 
코로나19에 따른 국가 비상상황에서 당권 투쟁을 할 것이 아니라 이 위원장을 비롯해 대권·당권 주자가 모두 모인 ‘용광로 비대위’를 만들어 위기 극복에 전념한 뒤 내년 3월께 당 대표 경선을 하자는 구상이다.
 
추대론도 있다. 비대위 구성론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고려해 당내 갈등이 불거질 수 있는 전대는 내년 3월로 미뤄두고 새 대표를 추대해 당분간 당을 운영하자는 것이다.
 
원내대표 경선이 끝난 만큼 당권을 둘러싼 각종 논의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전망이다.
 
다만 당 지도부는 어수선한 분위기를 잠재우기 위해 차기 당 지도부 구성 계획을 조기에 확정하겠다는 방침이다. 예정대로 8월 전대를 치르는 것으로 결론 날 가능성이 크다.

 
[전국매일신문] 김윤미기자
k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