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영암형 뉴딜 발굴로 지역경제 활성화"
상태바
[기획특집] "영암형 뉴딜 발굴로 지역경제 활성화"
  • 권상용기자
  • 승인 2020.12.02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설립
근로자 복지 증진 위해 최선
농공단지 활성화 행정력 집중
전통시장 나르美 확대 운영
전동평 전남 영암군수가 올해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했다. [영암군 제공]
전동평 전남 영암군수가 올해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했다. [영암군 제공]

전남 영암군이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대불 국가산업단지 및 농공단지 활성화, 전통시장 활성화 등을 위해 전력을 다해 나가고 있다.
 
●대불산단 복합문화센터 건립 등 근로자 복지증진에 심혈

지난해 개관한 대불산단 내·외국인 근로자 복지센터는 138실 중 90실이 완료돼 입주율 65%로 근로자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군은 잔여 48실에 대해서도 조기 임대하기로 하고 산업단지공단 대불지사에서 지속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개관한 전남 서부 근로자 건강센터는 지역 근로자의 업무상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과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관기관 및 (사)한국직업건강간호협회와 소규모 사업장 근로자들의 든든한 주치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와 함께 총 43억 원의 재정을 투입해 근로자 역량강화실, 작은 영화관 및 근로자 다목적관, 산업안전체험관, 근로자 작업복 세탁실 등의 시설을 갖춘 복합문화센터를 대불산단 내에 2022년까지 건립할 방침이다. 문화혜택에 소외돼 있던 대불산단 근로자와 그 가족들의 문화적 갈증 해소 및 대불산단 입주기업 안전교육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근로자 산업 안전도 향상과 근로자 개인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희망나눔 장학금 후원사업 협약식. [영암군 제공]
희망나눔 장학금 후원사업 협약식. [영암군 제공]

●농공단지 100% 분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견인

동부권 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성한 영암특화농공단지는 16개 기업에 20개 블록(8만641㎡)이 분양율 100%로 활기를 띄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 10월 입주기업 간담회를 개최해 불편사항 개선 대책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등 영암특화농공단지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신규 고용창출과 영암읍을 비롯한 동부권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신북농공단지와 군서농공단지 휴·폐업 중인 공장은 기업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한편 신규 투자유치와 함께 기존 기업의 우수제품인증 지원사업,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차보전사업, 농공단지 입주기업제품 우선구매 제도를 적극 활용해 농공단지 활성화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도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영암 한우 런칭 모습. [영암군 제공]
영암 한우 런칭 모습. [영암군 제공]

●전통시장 나르美 운영과 영암읍5일시장 주차환경개선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전통시장 나르美 운영사업을 확대 운영해 소비자의 편리성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해 나가고 있다.

내년에도 전통시장 노후 시설 개·보수, 전통시장 나르美 운영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영암5일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영암5일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은 2021년 주차장 예정부지(5600㎡) 토지매입을 시작으로 2022년에 200면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영암5일시장 차량이용 고객의 시장 접근이 편리해 전통시장 이용률과 매출액 상승으로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불법 주·정차장로 인한 교통 불편 해소 및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동평 군수는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시책들을 반드시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한국형 뉴딜에 적극 발맞춘 영암형 뉴딜을 발굴하며 지역의 위기들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농연 영암군연합회의 불우이웃돕기 쌀 전달식 참석. [영암군 제공]
한농연 영암군연합회의 불우이웃돕기 쌀 전달식 참석. [영암군 제공]

[전국매일신문] 권상용기자
ks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