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설계] 안병용 의정부시장 "코로나 극복·행복 충만 의정부 만들기 역점"
상태바
[새해설계] 안병용 의정부시장 "코로나 극복·행복 충만 의정부 만들기 역점"
  • 의정부/ 강진구기자
  • 승인 2021.02.0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OP 공연장·캠프 잭슨 도시개발 등
미래 먹거리 사업 마침표 찍기에 총력전
녹화·정비 필요한 곳에 꽃·나무 식재
도시미관 개선해 명품 녹색도시 건설
7호선 연장·GTX C노선 조기착공 등
광역교통체계 구축 사업 원활히 추진
복지사각 선제발굴해 신속 생활 지원
경기북도 설치 시민과 연대 지속 건의
안병용 의정부시장 [의정부시 제공]
안병용 의정부시장 [의정부시 제공]

신축년 새해설계 - 안병용 경기 의정부시장

경기 의정부시가 올해 ‘코로나19 조기 극복’과 ‘행복이 충만한 의정부’를 만들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주요 역점사업에 대해 살펴본다.

●100년 먹거리 마침표 찍기
K-POP 공연장, 캐릭터 테마파크, 가족형 호텔, 대형할인점 등 1조7000억 원 규모의 기업투자와 800만 명 관광객, 4만 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복합문화융합단지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캠프 레드클라우드와 스탠리는 대형 E-Commerce 물류단지 조성 발표로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3월 동시 개교·개원을 앞두고 있는 을지대학교와 부속병원은 시의 교육환경 개선과 보건의료 수준 향상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교육·의료분야의 산실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함께 ▲캠프 잭슨 도시개발사업 ▲유류저장소 도시개발사업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 ▲캠프 카일 도시개발사업 ▲306보충대대 도시개발사업 ▲호원동 예비군훈련장 이전 사업 등을 추진한다.

단풍 어울길 조성사업 현장 점검 [의정부시 제공]
단풍 어울길 조성사업 현장 점검 [의정부시 제공]

●녹색 생태도시 조성
The Green&Beauty City 프로젝트 추진으로 녹화와 정비가 필요한 곳이면 어디든지 꽃과 나무를 식재하고 도시미관을 개선해 명품 녹색도시 이미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모두를 위한 유니버설디자인 사업 ▲미세먼지 저감 조림사업 ▲호원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추동근린공원 무장애 행복길 조성사업 등을 추진한다.

●생활SOC사업 추진
의정부형 혁신교육과 관내 대학을 지원하고 지역교육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청년지원센터 개소 및 운영 등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산 공공도서관 건립 ▲공공체육시설 확충사업 ▲생활밀착형 체육센터 건립 ▲권역별 국민체육센터 건립 ▲다목적 스포츠파크 조성 ▲바둑전용경기장 건립 등을 추진한다.

청소년 힐링센터 조감도 [의정부시 제공]
청소년 힐링센터 조감도 [의정부시 제공]

●안전한 교통망과 맞춤형 교통정책 추진
7호선 연장, GTX C노선 조기착공, KTX연장, 교외선 운행재개, 의정부경전철 연장 및 지선사업 등 광역교통체계 구축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방침이다. 교통불편을 최소화하고 주차난 해소를 위해 경기도북부청사 광장하부, 동오마을과 고산지구에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더불어 ▲의정부경전철 연장 또는 지선사업 ▲운송업체 재정지원 ▲주요 노선 신설 및 조정 ▲국도39호선(송추길) 확장사업 ▲국도3호선(평화로)~서부로 연결도로 등 개설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등도 추진한다.

●맞춤형 복지실현과 사회안전망 강화
복지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신속한 생활지원을 통해 맞춤형 통합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따른 ▲코로나19 위기가구 복지 지원 ▲보훈명예수당 및 위문금 확대 지원 ▲종합사회복지관 확대 운영 ▲경로시설 확충 ▲의정부시 공립 치매전담형 요양시설 신축 ▲다함께돌봄센터 설치 운영 ▲의정부형 어린이집 육성 ▲국공립어린이집 대체 신축 등을 추진한다.

추동 무장애 행복길 조성사업 선정 기념 [의정부시 제공]
추동 무장애 행복길 조성사업 선정 기념 [의정부시 제공]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환경 조성
30년이 경과한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을 추진해 꾸준히 증가하는 고농도 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할 계획이며, 도시재생 뉴딜 국가사업에 선정된 흥선마을과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에 선정된 신흥마을, 구 시민회관 일원 등 구시가지 일원을 살고 싶은 좋은 마을로 가꾸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의정부 녹양 생화지원복합센터 조성사업 ▲코로나19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한다.

임시 선별진료소를 찾아 근무자를 격려하고 있는 모습 [의정부시 제공]
임시 선별진료소를 찾아 근무자를 격려하고 있는 모습 [의정부시 제공]

●비전·위상 제고
경기북부 숙원이며 국회에 법안으로 상정한 경기북도 설치를 위해 충분히 공론화하고 시민여러분과 연대해 상급기관에 지속적으로 건의함으로써 타결점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안병용 시장은 “척박한 대지에 질긴 생명력으로 피어난 한 떨기 희망의 꽃이 팍팍한 마음을 달래고 위안을 주듯이, 이 위기를 기회로 삼아 모든 가능한 수단과 행정력을 집중해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의정부/ 강진구기자
kj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