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새해설계] 최용덕 동두천시장 "磨斧作針 자세로 시민 복리 위한 노력 지속"
상태바
[새해설계] 최용덕 동두천시장 "磨斧作針 자세로 시민 복리 위한 노력 지속"
  • 동두천/ 이욱균기자
  • 승인 2021.02.02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패동 국가산단 1·2단계 사업 차질없이 추진
중앙동 행복드림센터 조성 원도심 활성화 박차
반다비체육센터 등 사회적 약자 시설도 확충
놀자숲 등 관광시설 확충 '관광도시' 발돋움
최용덕 동두천시장 [동두천시 제공]
최용덕 동두천시장 [동두천시 제공]

마부작침(磨斧作針) : 아무리 어려운 일도 끈기 있게 추진하면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다
 

신축년 새해설계 - 최용덕 경기 동두천시장

경기 동두천시는 올해 마부작침(磨斧作針)의 자세로 시민 복리를 위한 노력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역경제 회복 및 원도심 활성화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 확충, 교육 복지 향상, 안전하고 질서 있는 도시환경 조성, 관광휴양도시로의 발돋움을 위한 시설 확충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 지역경제 회복과 원도심 활성화

상패동 국가산업단지 1, 2단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주민 소득증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신 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올해 토지 보상을 완료, 착공할 예정이며 내년에 분양을 완료하고 2023년에 준공 목표다.

이와 함께 2단계 국가산업단지 확대 개발도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진행한다. 2029년 최종 준공을 목표로, 올해 중장기 전략 수립 연구용역과 2단계 수요조사 및 사업타당성 용역을 수행해 2단계 사업 준비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행복드림센터 조감도 [동두천시 제공]
행복드림센터 조감도 [동두천시 제공]

행복드림센터는 250억원을 사업비를 들여 생존수영을 배울 수 있는 수영장, GX룸, 다목적 체육관, 키즈 헬스케어 센터 등 다양한 공간을 학생과 시민들에게 제공하게 되며 시청 별관을 위한 사무시설도 함께 조성된다. 상반기 중 설계용역을 완료하고 하반기에 공사를 착공, 2023년 준공하게 된다.

지역화폐인 동두천 사랑카드의 발행규모를 77억원까지 확대하고 청년기본소득, 산후조리비 등 각종 정책지원금과의 연계를 통해 소비활동을 촉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배달 중개수수료를 감면과 동두천 사랑카드도 사용이 가능한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을 하반기에 도입해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한다.

● 사회적 약자를 위한 시설 확충

반다비체육센터를 상패동 55번지 일원에 18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한다. 체력 단련실, 다목적 체육관, 수중 재활실 등이 조성된다. 2022년 개관을 위해 올해 실시설계용역을 완료하고 상반기 중으로 착공할 예정이다.

보훈회관도 건립한다. 생연동 294-2번지에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되며 사무공간과 다목적실을 갖추고 올해 12월 준공하고 9개 보훈단체가 입주할 예정이다.

‘희망나눔 행복드림’ 착한일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착한일터 가입 [동두천시 제공]
착한일터 가입 [동두천시 제공]

● 교육 복지 향상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입학 축하금 10만원을 지역화폐로 지급해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교육비 부담을 경감한다.

외인아파트 부지에 300억원을 들여 생활문화센터, 북카페, 특화 도서관, 장난감 도서관 등의 시설을 갖춘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조성한다. 내년에 착공해 2023년에 준공한다.

15개의 지역아동센터를 활성화하고, 지역중심의 돌봄체계 구축과 초등학생의 돌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올해 안에 다함께 돌봄 센터를 설치해 운영한다.

애향 및 자립애향을 140억원으로 확대하며 평생학습도시의 특성화를 구체적으로 수립하기 위한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소요별 & 숲 테마파크 [동두천시 제공]
소요별 & 숲 테마파크 [동두천시 제공]

● 안전하고 질서 있는 도시환경 조성

상패동 일원에 125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대형자동차 공영주차장 약 200면을 올해까지 조성해 대형차량 밤샘주차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생연동 814-1번지 일원 세아프라자 옆 부지에 공영주차장을 내년까지 조성하며 이와 함께 원도심 곳곳에 소규모 주차장을 65면 조성하는 사업과 청이어린이공원에 97면의 주차시설을 갖춘 송내지구 주차장 조성사업 등을 통해 시 전역의 주차난 해소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C노선의 시발역을 덕정역에서 동두천역으로 변경하기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올해 실시해 국토부 등에 건의할 예정이다. 또한 송내동~양주 하패리 연결교량과 소요산IC 연결교량을 2021년 개통해 서울 등 인접도시와의 접근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놀자숲 [동두천시 제공]
놀자숲 [동두천시 제공]

● 관광시설 확충

놀자숲을 동두천자연휴양림과 연계운영을 위해 상반기에 개장한다. 놀자숲은 18만㎡의 부지에 총 사업비 218억원을 투입해 클립앤클라임, 실내 어드벤처, 슬라이드 등 실내놀이시설인 놀자센터와 놀이숲, 모험의 숲이 있는 실외 놀이시설로 조성하는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초대형 숲 놀이터다.

동두천자연휴양림에 38억원을 들여 단체 방문객을 위한 세미나실과 부족한 10개의 객실을 추가로 신축하고 인근에 40억원을 들여 온열치료실, 명상쉼터, 풍욕테라스가 있는 치유의 숲을 하반기에 개장한다. 또한 152억원의 사업비로 담금센터, 트리탑 데크로드, E-랩터코스터를 갖춘 산림치유원 자연누림 조성사업을 2022년 개장을 위해 올해 착공한다.

[전국매일신문] 동두천/ 이욱균기자
leewg@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