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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의령군, 군민중심 민원행정 서비스 '타의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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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특집] 의령군, 군민중심 민원행정 서비스 '타의모범'
  • 의령/ 최판균기자
  • 승인 2021.03.28 16:5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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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만족도 86%·직원만족도 85% 높은 평가
원스톱방문 민원창구·후견인제 등 운영 호응
지적민원 신속한 업무로 민원처리기간 단축
지하시설물 유지·각종 안전사고 예방도 주력
경남 의령군이 민원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령군 제공]
경남 의령군이 민원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의령군 제공]

경남 의령군(군수 권한대행 백삼종)이 민원중심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감동 행정서비스 구현에 매진하고 있어 타 지방자치단체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군은 이러한 선제적 행정서비스로 2020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 신뢰받는 민원행정
군은 분기별 친절공무원 선발·표창과 매월 민원처리상황 점검 등을 통해 지난해 민원행정서비스 및 직원 전화 친절도 조사에서 민원만족도 86%, 직원 만족도 85%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가설건축물 축조신고 및 건축허가(신고)처리 등 861건, 개발행위허가 626건, 농지관련 171건, 산지관련 140건 등 인허가 업무를 처리했으며 지적재조사 3개지구 295필지(88,783㎡)추진 및 정확한 지적공부 정리를 위한 소유권 정리 및 등기촉탁 등 16,000필지를 처리했다.
 

의령군은 열린민원실 운영, 민원공무원 친절서비스 교육 등을 강화했다. [의령군 제공]
의령군은 열린민원실 운영, 민원공무원 친절서비스 교육 등을 강화했다. [의령군 제공]

● 소통 열린 민원행정 
군은 복합민원을 원스톱방문 민원창구와 민원후견인제 등을 운영해 민원처리 과정을 문자 메시지로 알려주는 등 군민들이 보다 편안하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열린민원실 운영으로 민원공무원 친절서비스 교육강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한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 야간민원실 운영으로 여권발급 및 사전민원처리 안내,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등의민원행정을 추진하고 있어 군민들의 호응을 얻고있다.
 
● 신속한 개발허가 민원처리
군은 개발허가민원(개발행위, 농지, 산지) 처리에 있어 민원 합동출장으로 민원 원스톱 처리제를 정착했으며 개발행위 민원을 15일에서 7일로 농지전용 15일에서 10일로, 산지전용 25일에서 10일로 각각 개발행위허가 처리기간을 단축시행하고 있다. 또 야간민원실 운영 및 사전상담 예약제를 운영해 군민이 만족할 수 있는 개발허가 민원처리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민원실 내 마산고용복지 플러스센터 의령출장소 [의령군 제공]
민원실 내 마산고용복지 플러스센터 의령출장소 [의령군 제공]

● 건축민원 서비스 향상
건축물 등기촉탁 무료대행,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시 배치도·평면도 무료설계 대행, 신규 신축시 건축물대장 1회 무료 발급을 하고 있다. 또 사용승인시에는 건축설계도면 갖기 운동의 일환으로 건축설계 도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군민재산권 보호 앞장
지적공부 자료를 정비해 고품질 지적정보를 군민에게 제공하고 신속한 지적민원 업무처리로 민원처리 기간을 단축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확한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으로 개별토지가격의 신뢰성을 구축했고 도로명주소 군민불편사항을 정비하기 위해 500m이상 골목길에 대해서는 구간별 도로명을 부여했다. 또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유지관리 및 확대설치로 정확한 위치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거래질서를 위해 부동산 중개업소 21개소에 대해 수시 점검하고 있다.

군은 올해 지적 재조사사업으로 동본, 가례지구 등 8개지구를 선정해 추진하고 있으며 드론(3D)촬영 및 고해상도 영상제작으로 맞춤형 사업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의령군 민원실 내부 모습. [의령군 제공]

올해 신규사업으로 면단위 확대 도로와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추진하고 있으며 지하시설물 유지 및 각종 안전사고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또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은 현재 859건필지에 대해 법정처리를 2022년 8월 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김양채 민원봉사과장은 “신속·정확한 민원처리로 민원인 중심의 업무처리에 노력 하겠다”며 “앞으로도 군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군민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의령/ 최판균기자 
chpag@jeonm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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