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수원시, 시민 체감 적극행정 선도 도시로 도약
상태바
[기획특집] 수원시, 시민 체감 적극행정 선도 도시로 도약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1.04.0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구축 골든타임 확보
행안부 적극행정 종합평가서 '우수기관' 선정
적극행정 실행계획 4개 분야 19개 과제 수립
지난 2월 25일 염태영 시장과 공직자들이 '적극행정' 실천을 다짐했다. [수원시제공]
지난 2월 25일 염태영 시장과 공직자들이 '적극행정' 실천을 다짐했다. [수원시제공]

경기 수원시가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적극행정으로 ‘적극행정 선도 도시 수원’을 꾀하고 있다.

적극행정의 결과물로 수원시는 지난해 2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급 차량이 응급환자를 병원에 이송할 때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 차량 위치를 GPS(위성항법장치)로 추적해, 구급 차량이 교차로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녹색 신호를 부여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 시스템 운영으로 관내 10여 개 지점에서 아주대병원·성빈센트병원까지 통행 시간을 측정한 결과, 1㎞를 이동할 때 평균 통행 시간은 평소보다 56%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급환자의 ‘골든타임’ 확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은 수원시도시안전통합센터에서 근무하는 한 공직자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아이디어를 낸 공직자는 급한 구급 차량이 신호 대기 때문에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최대한 빠르게 병원까지 도착할 방안을 고민했고, 수원시의 인프라를 활용한 ‘센터 방식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고안해 낸 것이다.

수원시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으로 지난해 11월 행정안전부와 인사혁신처가 공동 개최한 ‘2020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으며 ‘2020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는 ‘감염병 대응 지자체 표준을 만들어가다!’를 주제로 한 수원시의 코로나19 대응 우수사례를 제출해 예선심사에서 입상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적극행정을 정착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염태영 시장은 “적극행정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작은 문제가 생기더라도 책임을 묻기보다는 칭찬을 하겠다”고 공직자들에게 적극행정을 독려했다.

지난해 11월 수원시 도시안전통합센터 이병호 주무관(오른쪽)이 수상 후 정세균 국무총리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수원시제공]
지난해 11월 수원시 도시안전통합센터 이병호 주무관(오른쪽)이 수상 후 정세균 국무총리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수원시제공]

‘적극행정’은 ‘공무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로 시는 지난해 5월부터 7월까지 모든 부서와 협업 기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적극행정 실천 다짐 운동’을 전개했다.

이와 더불어 적극행정 실천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했다. 지난해 2월, 4개 분야 17개 과제로 이뤄진 ‘2020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11월에는 ‘수원시 적극행정 운영 조례’ 등 적극행정 관련 모든 자치법규를 정비했으며 적극행정 실천 공무원을 지원·보호하기 위해 적극행정위원회 의견제시, 사전컨설팅, 면책제도 등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적극행정으로 수원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0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기초지자체 중 1위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는 공직사회의 실질적 변화와 시민의 확실한 체감을 비전으로 하는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 적극행정 실행계획’은 ▲적극행정 추진체계·역량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강화 ▲소극행정 혁파 등 4개 분야 19개 과제, 5개 ‘중점추진과제’로 이뤄져 있다.

먼저 법무담당관을 적극행정 전담부서, 감사관을 지원부서로 운영해 적극행정 추진 체계·역량을 강화할 계획으로 적극행정 관련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적극행정위원회’도 운영하며 위원장은 조청식 제1부시장이고, 시정에 대한 전문지식·경험이 풍부한 이들을 위원으로 위촉했다.

이와 함께 상·하반기 1차례씩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정해 시상도 할 계획으로 우수공무원에게는 실적 가점, 표창, 시상금, 포상휴가 등 인센티브를 준다.

적극행정을 실천한 공무원에 대한 보호·지원도 강화한다. 중요 사안을 하급자 책임으로 돌리는 일이 없도록, 자치단체장이 업무처리 범위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규정하도록 해 실무자의 의사 결정 부담을 줄였으며 적극행정 사전 컨설팅제도, 적극행정에 따라 발생한 일에 대한 책임을 면제·감경하는 ‘적극행정 면책 제도’를 운영하는 등 공직자들의 적극행정을 지원하고 적극행정위원회는 공직자가 업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곤란할 때 의견을 제시해 의사 결정을 돕는다.

‘소극행정 혁파’를 위한 노력도 계속한다. ‘소극행정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소극행정신고센터를 지속해서 운영한다. 분기마다 ‘적극행정 실행계획’ 이행 추진사항을 점검해 보완할 부분이 있으면 개선할 계획으로 지난 2월 25일에는 염태영 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모든 공직자가 ‘적극행정 실천’을 다짐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염 시장은 “공직자는 늘 시민 눈높이에 맞춰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을 해결해야 한다”며 “공직자들이 무엇이든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창의적으로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