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AIST-성균관대, 땀으로 건강상태 진단 '전자소자' 개발
상태바
KAIST-성균관대, 땀으로 건강상태 진단 '전자소자' 개발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5.06 14: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AIST 권경하 교수·성균관대 김종욱 박사과정 연구원
무선 전자 패치로 실시간 측정…폭넓은 활용 기대
땀의 체적 유량 및 총 손실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무선 전자 패치 [KAIST 제공]
땀의 체적 유량 및 총 손실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무선 전자 패치 [KAIST 제공]

KAIST 권경하 교수와 성균관대 김종욱 박사과정 연구원이 6일 땀의 체적 유량 및 총 손실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무선 전자 패치를 개발했다.

연구진은 땀의 정량적 속도 및 체적 측정이 가능한 웨어러블 무선 전자 패치를 개발했고, 변색 반응을 이용해 땀 성분 분석이 가능한 미세 유체 시스템과 통합했다.

그 결과 땀 내 염화물, 포도당 및 크레아틴 농도, 수소이온지수 및 체적 유량을 동시에 측정하는 데 최초로 성공했다. 

땀을 통해 측정한 각종 지표는 낭포성 섬유증, 당뇨병, 신장 기능 장애, 대사성 알칼리증 진단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연구팀은 땀이 수집되는 짧고 정교한 미세 유체 채널 외벽에 저전력 열원을 배치해 채널을 통과하는 땀과 열 교환을 유도했다. 

땀의 유속이 증가함에 따라 열원의 하류와 상류의 온도 차이가 증가하는 것에 착안, 상·하류 온도 차이와 땀의 배출 속도 간의 정확한 관계를 규명해 생리학적으로 유의미하다고 인정되는 0~5마이크로리터/분 범위의 땀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하는데 성공했다. 

이로 인해 웨어러블 패치로 측정한 데이터는 블루투스 통신이 가능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졌다.

이 패치는 미세 유체 채널을 통과하는 땀과 전자 회로가 완전히 분리돼 기존 유속 측정 기기들의 유체와의 접촉으로 인한 부식 및 노후화에 취약하다는 단점을 극복했다. 

또한 얇고 유연한 회로 기판 인쇄 기법과 신축성 있는 실리콘 봉합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굴곡을 가진 피부 위에 편안하게 부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연구진은 "땀 배출로 인한 피부 온도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하는 센서도 부착돼 있어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활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5-06 20:38:30

헌법,국제관습법).교과서(국사,세계사)>입시점수 중요.논란必要. 국가주권.자격.학벌없이 임시정부요인 개인설립 국민대,신흥대(경희대),인하대(공대)>완충女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공대만),가톨릭대(醫),항공대 後포항공대,카이스트. 그리고 패전국 일본 잔재로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온 왜구잔재 서울대(100번),왜구 초급대출신 부산대.경북대.전남대.이리농림고 후신 전북대 농대가 기반이며 초급대등 병합한 전북대,왜구 초급대출신 시립대,연세대(일본강점기 연희전문 후신 연세대, 고려대(구한말 서민출신 이용익이 세운 보성전문이 모태, 동학란을 일으킨 천도교 소속이다가, 해방후 친일파 김성수가 인수 고려대로 변경).

http://blog.daum.net/macmaca/3154



윤진한 2021-05-06 20:38:00
연구업적이 좋은 결과로 이루어지기 바랍니다. 카이스트는 오랫동안 학부없이 대학원 중심 이공계 교육기관으로 있어와서, 입시쪽으로는 그 위상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무래도 선발 대학들의 기득권을 우선할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대학이 이공계로만 이루어진게 아니고, 유학(동아시아의 神學,聖學)과 문학,역사.철학 및 법학, 정치학, 서유럽의 신학.법학.의학같은 전통 학문, 문학.철학.사학, 정치학, 경제학.경영학,각종 사회과학, 기초과학, 공학,예술,체육등으로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법이나 교과서자격이 없으면, 오랜동안의 입시점수!. 왜구잔재대학은 주권.자격.학벌이 없음.

Royal성균관대(국사 성균관 자격, 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성대다음 Royal대 예우)는일류,명문끝. 法(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