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재명 "경선, 원칙대로 하면 조용하고 합당"
상태바
이재명 "경선, 원칙대로 하면 조용하고 합당"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5.1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티아이 조사결과, 이지사 지지층 '9월 그대로 진행' 49.8% 압도적
장관후보자 거취·사면 문제 "제가 답할 일 아냐...靑·국회, 결정할 것"
"가난한 사람이 더 적게"...부동산 조세 '실질적 형평성 보장' 강조
공공기관 이전 집행정지 가처분 기각에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전매DB]
이재명 경기도지사 [전매DB]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친문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원칙대로 하면 제일 조용하고 합당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정책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는 현행 당헌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고 내부 잡음도 없을 것이란 취지의 발언이다.

이날 한 여론조사기관의 대선 예비후보 경선과 관련 조사에서 오는 9월에 그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39%에 달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날 에스티아이가 지난 10~11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천명에게 민주당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한 생각을 물어본 결과, 당헌·당규에 따라 9월에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 39.9%, '경선 시기는 상관없다'는 의견 35.2%, 경선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이 16.9%였다. 이번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9월 진행' 41.5%, '연기' 23.7%, '상관없다' 27.7%를 각각 기록했다. 이 지사 지지층에서는 '9월 진행'(49.8%)이 '연기'(18.2%)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지지층은 '9월 진행'이 29.8%, '연기'는 34.3%였고, 정세균 전 국무총리 지지층은 '9월 진행' 38.2%, '연기' 36.1%로 조사됐다.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서는 "청와대와 국회 등에서 당원의 힘을 잘 감안해 적절하게 결정하리라 생각한다"며 원론적으로 답변했다.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론에 대해서는 "사면 문제는 고도의 정치적 판단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국민 뜻을 존중해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이라 보고, 제가 의견 내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토론회 축사에서 "최소한 평등하게, 아니면 한 발짝 나아가서 힘들고 가난한 사람에게 더 적게, 실질적 형평성이 보장되는 방향으로 가면 좋겠다"며 "개인들에 대해선 부동산 양도 소득을 '분리과세'하는데, 법인은 그 비용을 다 빼주고 세율도 매우 낮다. 좀 이상하지 않나"며 "열심히 일해 얻은 근로소득보다 가만히 앉아 자산으로 생긴 소득에 대한 세금이 더 낮다"고 비판했다.

이어 "똑같은 건물인데 서민이 가진 아파트 등 세금과 빌딩·상가에 대한 세금이 다르다"며 "경기도가 조사해보니 서민 다수가 사는 아파트 등에 대해선 공시지가가 현실화돼 있는데 비싼 건물일수록 현실화율이 낮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결국 정책 결정을 하는 사람들의 성향이 반영되거나, 많이 가진 사람들이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쳐서 그럴 수도 있다"며 "어떤 경우든 공평, 공정한 세상이란 가치는 공동체 유지를 위해 진실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기각과 관련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균형발전은 '하면 좋은' 미덕이 아니라, '안 하면 큰일 나는' 중대 문제"라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부족한 곳은 채우고 넘치는 곳은 좀 덜고, 힘이 너무 집중된 곳은 분산하고 힘이 약한 곳은 부축하는 것이 공동체의 기본 정의"라며 "소송을 무릅쓸 정도로 깊은 관심을 두고 계신 주민, 직원분들의 안타까움과 어려움을 충분히 이해한다. 그분들의 어려움과 반대의견까지 적극적으로 수렴해서 함께 사는 세상, 억울한 사람도 지역도 없는 경기도의 동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수원지법 행정2부(양순주 부장판사)는 지난 10일 경기도공공기관노동조합총연맹과 경기도공공기관이전반대범도민연합 등이 이 지사를 상대로 낸 '제3차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