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수산유통분야 인력·조직 강화 필요"
상태바
"인천 수산유통분야 인력·조직 강화 필요"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5.17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 어촌6차산업화 위한 어촌체험휴양마을·어촌특화지원센터 전담인력 등
인천시청사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청사 전경.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안전하고 위생적인 수산물 공급, 소비자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는 유통기반 조성, 수산물 유통단계의 고부가가치화, 어촌마을 인프라 개선 등을 이루기 위해 올해 현재 수산물 유통·가공 관련으로 사업비 45억3500만원을 투입 모두 15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주요 사업을 보면 수산물을 산지에서 바로 가공 유통, 소비지까지 배송할 수 있도록 수산물 산지거점 유통센터 건립을 지원했다. 

아울러 위생적인 수산물 공급 및 유통을 위한 노후한 위판장 시설개선 사업과 어촌6차산업화를 통한 어업 외 소득증대를 도모하고자 어촌특화지원센터 운영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의회 박정숙 의원(국민의힘·건교위)은 17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결정에 따라 수산물 먹거리 위생·안전 문제 발생이 예상된다”면서 “수입 수산물 방사능 감시, 원산지 단속 강화, 수산물 유통시설 위생 점검 등 인천시 수산기술지원센터, 특별사법경찰과, 보건환경연구원 등 수산물 안전 관련부서,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 수산물 안전 대응계획 수립 및 대응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시는 수도권 수산물의 공급거점의 전진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인천 연안부두에 산재된 수산물 유통시설의 현대화 및 관련 산업의 클러스터화를 추진하기 위한 수산물 유통단지 조성 및 공영수산물 도매시장 건립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연구 용역을 실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코로나19와 같은 각종 감염병이 확산됨에 따라 국민들이 신뢰하고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수산물의 위생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오는 2023년 방류예정임에 따라, 국내 유통 수산물 먹거리에 대한 소비급감과 해외수출 단절 등 수산물의 피해 발생 예상에 대한 선제적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하대학교 최정철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수산물 유통에 대한 체계적인 정책수립과 연안부두의 노후화한 수산물 판매시설에 대한 현대화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수산물 유통산업의 집적화 및 수산물 유통단지 및 공영수산물 도매시장 건립 사업 추진 등 클러스터화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따른 수산물 소비 급감 및 안전성 우려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수산물 유통 위생·안전 관리, 수산물 소비촉진 지원사업 및 행사 추진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여론이 설득력을 더해 가고 있다. 

이와 함께 항만과 공항을 연계한 수출·입의 가공산업을 육성하고, 수도권의 거대한 소비지에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서는 수산유통가공과 조직 신설 및 증원 등 수산유통분야 인력 및 조직의 강화에 따른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인천수산물유통업협동조합 김정화 이사장은 “수산물 유통경로 구축 및 판매환경 개선을 위한 수산물유통단지 및 공영수산물 도매시장 건립,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비한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 어촌6차산업화를 위한 어촌체험휴양마을·어촌특화지원센터 전담인력의  증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요청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