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AIST, 비만 일으키는 항정신병 약물 밝혀냈다
상태바
KAIST, 비만 일으키는 항정신병 약물 밝혀냈다
  •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5.17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과학과 손종우 교수 연구팀
조현병·조울증 등 정신질환 치료에 사용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서 식욕 증가 반응 규명
손종우 교수(왼쪽)와 유은선 석박사과정 학생(오른쪽) [KAIST 제공]
손종우 교수(왼쪽)와 유은선 석박사과정 학생(오른쪽) [KAIST 제공]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과학과 손종우 교수 연구팀이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이 비만을 일으키는 기제를 규명했다.

17일 KAIST에 따르면 연구팀은 비정형 항정신병제인 리스페리돈을 생쥐에게 투여한 뒤 관찰한 결과, 리스페리돈이 뇌 시상하부에서 식욕을 억제하는 중요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멜라노코르틴에 대한 반응성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은 중추신경계의 도파민 수용체·세로토닌 수용체에 결합해 뇌 신경 전달물질의 작용을 차단하는 약물로 조현병, 조울증 등 정신질환 치료에 사용된다.

약리 작용이 한 가지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이라 부른다.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에 의한 식욕 증가 기제 그림 [KAIST 제공]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에 의한 식욕 증가 기제 그림 [KAIST 제공]

기존 정형 항정신병 약물에 비해 운동계 부작용은 적지만 식욕 증가와 비만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보고된다.

이어 조현병 모델 생쥐에서 리스페리돈과 함께 멜라노코르틴 반응성 신경 세포 활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 식욕 억제제 '세트멜라노티드'를 처치한 결과 식욕이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손 교수는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에 의한 식욕 증가와 비만의 원인을 분자 수준에서 처음으로 밝혔다"며 "다른 비정형 항정신병 약물에도 해당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추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텍사스주립대학 사우스웨스턴 메디컬센터 첸 리우 교수와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국제 학술지 '실험의학저널'(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 온라인판에 실렸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