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보이스피싱 더 교묘...17개 실제 목소리 공개
상태바
보이스피싱 더 교묘...17개 실제 목소리 공개
  • 서정익기자
  • 승인 2021.05.17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할 분담 조직적으로 범행
표준어 쓰는 여성 사기범도
5차례 신고된 여성 전화금융사기범 통화 내용.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갈무리제공]
5차례 신고된 여성 전화금융사기범 통화 내용. [보이스피싱 지킴이 사이트 갈무리제공]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실제 전화 내용 목소리를 담은 음성파일 17개를 추가로 공개했다고 금융감독원이 17일 밝혔다.

최신 사기수법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금감원에 신고된 사기범의 목소리 중 홍보효과가 높은 미공개 음성파일을 공개한 것이다.

연변말투의 어눌한 남성 목소리라는 선입견이 있지만 서울 표준어를 사용하는 여성 사기범도 적지 않다. 신뢰감을 주는 낮은 톤의 목소리로 진짜 수사관인 것처럼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제시하는 한편 전문용어를 섞어가며 심리적 압박을 가하는 게 특징이다.
 
또 두명 이상이 역할을 분담해 보이스피싱을 시도하기도 한다. 이들은 수사관, 검사 등을 사칭해 "잡음이나 제3자 목소리가 유입되면 증거자료로 채택할 수 없다"며 피해자를 고립된 공간으로 유도해 제3자의 도움을 차단하는 치밀함도 보였다.

이밖에도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하며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접근해 소득, 계좌정보, 금융거래 현황 등 개인정보 탈취를 시도하는 사례도 있다. 이들은 기존 대출을 상환할 경우 즉시 저금리 대출금을 수령할 수 있다고 하면서 새로 대출을 받아 특정 계좌로 보낼 것을 요구한다.

이에따라 금감원은 최근 급증하는 메신저 피싱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 체험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자녀·지인 등을 사칭하는 메신저 피싱 수법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다. 아울러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이스피싱 혐의자 목소리 5개 중 보이스피싱범의 목소리를 찾아보는 퀴즈코너도 신설했다.

또한 피싱으로 금전을 송금했을 때는 즉시 경찰청이나 송금은행 대표전화로 연락해 신속히 지급정지 신청을 해야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주거래은행의 대표전화번호를 저장해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정익기자
se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