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스코건설 '연약지반 자립식 흙막이공법' 국토부 건설신기술 지정
상태바
포스코건설 '연약지반 자립식 흙막이공법' 국토부 건설신기술 지정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6.17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공법 대비 공사비 37% 절감·공기 30% 단축
[포스코건설 제공]
[포스코건설 제공]

포스코건설이 최근 연약지반에서도 지지대 없이 자립식 흙막이를 시공할 수 있는 공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 국토교통부로부터 ‘신기술지정증서’를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포스코건설이 개발한 ‘연약지반용 자립식 흙막이 벽체 공법(BSCW 공법_Buttress type Self supporting Composite Wall)은 굴착 측벽에 1차 흙막이벽(후열 주열벽)을 설치한 뒤, 2차 흙막이벽(전열 주열벽)을 박스 형태로 설치하고 각 흙막이벽 내부에 H-Beam을 박아 상호 연결 함으로써 연약지반에서도 토압을 완벽하게 지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공법은 지지대가 필요 없어 공간 활용성이 높고 지지물 설치·해체 작업이 없기 때문에 공사비와 공기를 줄일 수 있다.

실제로 이 공법을 송도 더샵 프라임뷰, 포스코 광양제철소 생활관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한 결과 기술의 우수성도 확인했다.

특히 연면적 11만m2 규모의 송도 테크노파크 AT센터 공사 현장에서는 기존 공법 대비 37% 공사비를 절감하고 공기를 30% 단축할 수 있었다.

실제로 이 기술은 포스코건설이 2018년부터 대우조선해양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외에도 ㈜대안소일텍, 양우건설㈜ 등 우수중소기업과 공동 연구개발한 성과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모범 모델로 평가 받고 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매립지 등 연약지반에 건설되는 건축물이 늘어남에 따라, 경제성과 안전성을 모두 갖춘 BSCW공법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우수 중소기업을 적극 발굴,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건장한 상생협력을 조성해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