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GS칼텍스-동서발전, 여수에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만든다
상태바
GS칼텍스-동서발전, 여수에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만든다
  • 여수/ 윤정오기자
  • 승인 2021.06.17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완공…인근 GS 공장서 부생수소 조달
GS칼텍스 여수공장. [GS칼텍스 제공]
GS칼텍스 여수공장. [GS칼텍스 제공]

GS칼텍스는 한국동서발전, 여수시와 수소 연료전지 발전 사업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GS칼텍스와 한국동서발전, 여수시는 이날 여수시청에서 '수소 경제 활성화 및 탄소 중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GS칼텍스는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1000억원을 투자해 여수시 소재 동서발전 호남화력발전소 내 유휴부지에 15MW 규모의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짓는다. 완공 목표 시기는 2023년으로, 이 발전소에서 생산하는 전기는 약 5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이 발전소는 LNG를 원료로 하는 다른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와 달리 부생수소를 사용해 이산화탄소가 배출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파이프라인으로 부생수소를 공급받아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는 발전기에 장착된 미세필터를 통해 공기 중의 초미세먼지까지 정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GS칼텍스와 한국동서발전은 탄소 포집·활용(CCU) 기술 실증과 상용화 사업도 추진한다. CCU 기술 상용화를 통해 GS칼텍스 여수공장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여 화학제품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시는 GS칼텍스와 한국동서발전이 사업을 원활히 진행하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한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이번 투자 협약으로 수소 사업 밸류체인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수소 관련 사업을 계속 발굴하고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원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수/ 윤정오기자
sss29969928@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