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의회, 환경미화원 처우개선 앞장
상태바
인천시의회, 환경미화원 처우개선 앞장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6.21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특별시 인천 환경미화원 명칭 변경 토론회 개최
명칭 변경 공감대 형성·인천시 선제적 역할 강조
‘환경특별시 인천 환경미화원 명칭 변경’ 토론회.  [인천시의회 제공]
‘환경특별시 인천 환경미화원 명칭 변경’ 토론회. [인천시의회 제공]

인천시의회가 지역 내 환경미화원의 보다 나은 처우개선을 위해 발 벗고 나섰다.

21일 시의회 자치분권특별위원회는 최근 시의회 세미나실에서 손민호·강원모·김성준 시의원, 시 및 4개 군·구(남동·미추홀·서·연수구) 노조 대표,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환경미화원 명칭 변경 필요성과 실행을 위한 다양한 추진방안을 논의하는 ‘환경특별시 인천 환경미화원 명칭 변경’ 토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환경미화원’이라는 명칭은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정부가 처음 쓰기 시작했으며, 일각에서는 환경미화 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사기를 저하시킨다는 의견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자리에서 조남수 시 노조조합 위원장은 “3년 전부터 단체협약에 명칭변경을 요구해 왔지만, 관철되지 않고 있다”며 “직원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사기진작을 위해 시가 명칭 변경에 적극 나서 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환경미화원의 처우개선을 위해 명칭 변경은 필요하다고 본다”며 “무엇보다 고용·관리주체인 군·구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참석한 강원모·손민호 의원은 “사회적인 인식개선을 위해서라도 명칭 변경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며 “군·구에 명칭 변경이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하겠다”며 의지를 다졌다.

남궁형 위원장은 “기초단체에서 명칭 변경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인천이 광역단체 중 제일 먼저 추진한다면 자치분권 측면에도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노조와 충분한 사전협의를 통해 시 관련 조례를 선제적으로 개정하는 등 군·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